인구절벽시대 지방소멸위기가 현실화되면서 지자체 무한경쟁시대가 열렸다.

도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수많은 지자체가 정책적 혁신을 시도하고 있는 가운데, 지방소멸과 맞물려 있는 과제인 ‘청년정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실효성있는 청년정책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 지난 25일 유엔헤비타트한국위원회는 행정이 바라보는 청년과 청년이 바라보는 행정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를 열었다.

‘2020 제1회 대한민국도시포럼: 위기의 시대, 도시의 미래’라는 이름으로 열린 이날 포럼은 2부에서 네 명의 지자체장이 발제자로 출연해 각각 지역 내에서 펼쳐내고 있는 청년정책에 대해 전했다. 

부산진구 구청장은 도시를 기반으로 꿈을 만드는 청년에 포커스를 맞춰, 청년을 품어안음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부산진구에서는 구도심거리를 청년창업거리로 전환하고, 전철 상가공간을 임대해 청춘드림센터라는 공간을 형성, 공간과 비품까지 지원해 주는 정책을 실현하고 있었다. 특히 스타트업 중 가능성 있는 업체를 선별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청년기금을 조성하는 등 도시와 함께 성장하는 청년들을 육성하고 있는 정책방향에 눈에 띄었다.

청년이 많은 도시 고양시에서는 청년정책담당관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전하며, 청년일생학교라는 이름으로 청년일자리발굴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근본적인 구조’를 개선하여 체계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해 눈길을 끌었다.

청년보다 노인이 많은 의성군에서는 지역 특성을 고려, 비율을 고려해 청년을 45세까지로 보고 지원하고 있었다. 특히 청춘구 행복동이라는 이름으로 진행중인 의성군 10주 지역살이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조명했는데 이에 참여한 한 청년은 “다시 살고 싶게 해 주어 감사하다”며 눈물을 터뜨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미디어가 특화되어 있는 도시 마포구에서는 서체개발을 청년일자리와 연계해, 청년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었다. 특히 청년취업에 매니저를 붙여 필요한 회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직접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청년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지자체장들의 발제 이후, 청년들의 질의는 ‘얼마나 실효성 있는 정책인가’에 집중됐다. 청년들은 참신한 아이디어보다 청년이 성장할 수 있도록 얼마나 ‘지속성’을 유지할 것인가 집중된 모습을 보였고, ‘청년의 주체 여부’에 관심을 보였다.

행정이 보다 ‘아이디어’에, 청년이 ‘지속성과 실효성, 주체성’을 지향하고 있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던 이번 포럼에서 참여자들 모두가 공감했던 부분은 ‘청년정책의 중요성’이었다.

중앙의 기조 하에 지방주도를 지향하고 있는 대한민국 청년정책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평균연령 39세의 도시, 전국에서 인구 유입률이 가장 높은 도시 김포의 청년정책은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어떠한 논의로 지속성을 구축하고 있는가.

이날 도시포럼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한 청년의 이야기에 마포구청장은 “자격이 없으면 만들어드리는 도시가 되겠습니다. 물이 풍부할 때 저수지에 담았다가, 물이 필요한 이에게 줄 수 있는 도시가 되고자 합니다”라고 답변했다.

청년이 웃는 도시에 미래가 있다고 했다. 김포가 청년이 웃는 도시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2021년에는 실효성있는 청년정책이 발현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