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탐방·인터뷰
수도관 녹물을 맑고 깨끗한 물로 바꿔주는 '러스트 크린 업'<기업탐방>그린 테크놀리지 청수RCU

20년 넘은 주택의 녹물 수돗물, 녹 제거 후 간단 설치로 걱정 끝!

김포시수도사업소 지원사업 시작, 개인 신청으로 제품 설치 가능

▲가정용 계량기에 설치하는 러스트 크린 업

 

우리 삶에서 물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우리 몸의 70% 정도가 물이며 하루도 물을 먹지 못하면 바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다. 그런 만큼 깨끗하고 맑은 물을 마시는 건 건강과 바로 연결된다. 우리가 수돗물에 관심을 갖는 이유다.

수돗물은 원수가 가장 중요하다. 맑은 물을 먹을 수 있느냐는 여기에서부터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지자체들은 상수원 보호구역을 지정해 깨끗한 원수를 최대한 확보해 정수과정을 거친 물을 공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WHO에서 권고하는 121개 항목 중에서 81개 항목을 점검해 수돗물 수질을 관리하고 있다. 영국 56개, 일본 72개보다 많은 항목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깨끗한 수돗물을 마시는 것은 정수능력과 상관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정수된 물이 내가 마시는 수도꼭지까지 오려면 수없이 많은 배관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노후된 배관을 통과해 온다면 깨끗하게 정수된 물이 불순물에 오염될 여지가 생긴다. 노후된 관은 수돗물의 품질을 저하시킨다.

아연도 강관으로 공사된 20년 이상 건물, 배관 내부 녹슬어 녹물 나와

20년 전 이전에 지어진 건축물은 대부분 수도배관으로 아연도 강관을 사용했다. 아연도금이 철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면 아연이 소모되면서 철이 부식돼 배관 내면에 녹이 생성되기 시작한다. 10년이 넘어가면 마치 동맥경화에 걸린 혈관처럼 배관 내에 녹이 두껍게 관처럼 형성된다. 이에 수돗물에서 누런 녹물이 나오게 된다.

▲초음파 버블 세척기를 이용해 녹물을 제거하는 장면

최근 시공되는 스테인리스강관과 동관은 일반적으로 녹이 슬거나 부식되지 않는 것으로 인식돼 왔다. 하지만 수질이나 시공 상태에 따라 청녹의 부식이 발생하기도 하고, 그 상태가 미세해 안전하다고 인식하게 되나 심각한 치명상을 입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수돗물에서 녹물과 침전물이 나오고 쇠 비린내가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부식된 배관을 다 교체하는 게 답이겠지만 비용은 물론 적잖은 대공사를 단행해야 한다. 엄두가 나지 않는다.

녹 제거 후 계량기에 설치하면 녹 생성을 방지하는 러스트 크린 업

‘러스크 크린 업’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김포 기업 청수RCU에서 7년의 연구를 통해 개발한 이온화수처리기인 이 제품은 초음파 버블세척기로 집안 전체 배관에 존재하는 녹과 부착물을 모두 제거하고, 수도계량기에 설치하면 집안 전체 배관에 녹이 발생되지 않도록 해준다. 러스트 크린 업은 상수를 물리적으로 통과시켜 물을 이온활성수로 바꿔줌으로써 노후 배관 내부의 녹, 물때 등을 제거하고 신설 배관의 경우 부식의 초기생성 증가, 확산을 방지해 주는 것이다.

청수RCU가 개발한 러스트 크린 업은 배관 내부의 녹물을 특수금속의 스크류 방식으로 회전시켜 물 압력의 증대를 높이고 이온화 효과를 확대시킴으로써 녹의 제거 범위가 상대적으로 증가할 뿐 아니라 이온화된 맑은 물의 이동거리 또한 현저하게 길어진다. 이로써 노후배관 내부의 녹, 스케일, 슬라임, 슬러리 등을 제거한다. 화학적 방식이 아니라 금속 이온반응을 이용한 방식이라 필터, 약품, 동력 등이 필요하지 않다. 고농축 아연이온화 방식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이온화수처리기이다.

▲러스트 크린 업 설치 전
러스크 크린 업 설치 후

 

이온화처리된 이온활성수 최적의 음용수, 피부보습에도 좋아

러스트 크린 업을 통과해 이온화처리된 이온활성수는 알칼리수가 돼 최적의 음용수가 되며, 잔류 염소, 지하수, 철분, 석회, 냄새 등이 확실하게 제거된 상태다. 이 물을 이용하면 비듬 각질을 제거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아토피피부염을 예방하고 보습효과가 있어 어린이들의 목욕물로 적합하다. 계량기 설치용 외에 집안 싱크대, 세면대, 샤워기 등에 따로 설치할 수 있는 제품도 있어 추가설치로 보다 확실하게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이용할 수 있기도 하다.

▲샤워용 러스트 크린 업 제품

또한 이 제품은 상수도 및 지하수 농·공업용수 강관 및 스테인리스관, PVC, 동관을 비롯해 냉각수, 보일러, 온수라인 등의 스케일을 제거할 수 있어 배관 내 수압저하 방지 및 열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다양한 공간에 폭넓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또한 연못에 설치했을 때 물고기들의 수명이 현저히 길어지고 동식물 성장촉진과 지하수 배관 내부의 석회석 제거 및 발생방지 효과도 볼 수 있다. 즉 노후된 아파트는 물론 빌딩, 공장, 산업체, 농·수·축산 분야, 지하수 등에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청수RCU 러스트 크린 업은 특허와 ISO9001, ISO14001 환경인증을 받았으며 수도용 위생안전기준인 KC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현재 국내에는 6개 업체가 배관 부식억제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청수 크린 업과 같은 방식은 2개 업체로 순수 국내 특허업체로는 청수가 유일하다.

김포 관내에는 20년 이상 된 아파트, 연립, 빌라, 개인주택 등이 7,000~8,000가구에 이른다. 수도관 녹물발생은 시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바, 많은 지자체에서 ‘녹슨 수도관 개량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김포시수도사업소도 청수RCU와 함께 올해부터 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개인이 신청하는 것으로 1688-9223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정아 기자  gimpo1234@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김정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