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하나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이용 빈도 높은 업소에 경사로설치 지원해

▲경사로 설치 후 모습

김포하나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경기도와 김포시 지원으로 김포시 관내 위치한 업소(음식점, 옷가게, 판매점 등) 중에 턱 때문에 휠체어로 이용할 수 없는 업소를 대상으로 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접근성 향상과 이동권이 보장되도록 경사로 설치 지원사업(이하 경사로 사업)을 추진하였다.

경사로 사업은 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접근성 확보와 지역사회 활동영역 확대 뿐만 아니라 노약자, 유모차를 이용하는 시민에 대한 편의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4월부터 설치지원을 희망하는 업소를 대상으로 설치신청서를 접수하였으며, 접수한 대상업소 중 시민의 이용 빈도가 높은 업종을 선정해 경사로 설치를 지원하였다.

2018년부터 실시한 경사로 사업은 이용 빈도가 높은 업종을 중점으로 발굴 또는 신청접수를 통해 매년 10개소를 선정해 설치하고 있다. 올해까지 3년 동안 총 29개소의 업소가 참여하였다.

센터는 올해 경사로 설치 지역은 장기동과 풍무동, 마산동으로 한 지역에 편중된 설치가 아닌 여러 지역으로 분산하여 설치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업종 선정을 통해 경사로 설치의 의미를 살리고자 노력했다.

센터는 또한 경사로 설치업소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가이드 북을 제작해 무료 배포할 예정이며, 휠체어 사용 장애인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원하는 설치업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생활편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활동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