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제일공고 전경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4년간 혁신학교로 지정되어 재도약을 위한 준비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포제일공고는 이미 2016년부터 5년 동안 직업교육특성화 분야의 자율학교로 지정되어 학생들의 직업능력향상을 위한 실습 및 자격증 취득, 맞춤형 취업반, 도제학교,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등을 운영해왔다. 그리고 올해 재지정 심사에 합격하여 2025년까지 자율학교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게 됐다.

내년부터는 고교학점제의 전면 시행에 대비한 학생선택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전문교과 편성 및 학생 선택권 강화를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특성화고의 목적에 맞춘 취업과 대학 진학을 위한 2개의 트랙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또한, 학생들이 선호하는 우수한 지역의 업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학생과의 연계를 통한 취업지원 및 대학 진학을 위한 진로진학상담 및 설명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김포제일공고에 9월 1일 공모교장으로 부임한 노진섭 교장은 김포제일공고에 7년간 근무한 것을 비롯하여 경력 기간 중 대부분을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근무했고, 경기도교육청 특성화교육과 장학사와 부천공고 교감까지 역임하여 직업계 고등학교의 실무 경험이 풍부하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김포제일공고를 지역사회를 넘어 전국적인 직업교육의 메카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내보이고 있다.

노진섭 교장은 “혁신학교의 기본 철학인 공공성을 실현하기 위해 그동안 개별적으로 진행되었던 사업들을 민주적 학교운영 체제, 윤리적 생활공동체, 창의적 교육과정, 전문적학습공동체라는 혁신학교 운영 원리에 기반하여 체계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 이를 통해 신뢰와 공감이 살아있는 협력적인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여‘누구나 오고 싶은 학교’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