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동 과장
김포우리병원
소아청소년과

수족구병은 손, 발, 입에 물집이 생기는 급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소아에서 비교적 흔하게 발생합니다. 수족구병이 생기면 증세가 확연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일반인들도 대부분 어려움 없이 병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나 간혹 손과 발, 입안에 생기는 물집의 숫자가 매우 적거나 물집이 아닌 작고 붉은 일반적인 발진이 생기게 되면 파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은 장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는 환자의 변이 손이나 일상의 생활 도구에 묻어 입으로 들어가거나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이나 침, 물집의 진물과 직접 접촉하면서 감염됩니다.

수족구병은 증상이 생길 때까지 일반적으로 4~6일의 잠복기가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대표적인 증상인 피부 발진이 생기기 전에는 미열, 기운 없음, 식욕 부진, 복통, 침 삼킬 때의 통증 등의 가벼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은 대부분 합병증이 없이 1주일 정도면 저절로 증상이 없어지는 가벼운 질환으로 성인보다는 영아나 소아에게 더 심한 경향이 있으나 소아에게도 열이 없거나 1~2일간의 미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질환이 심해지면 음식을 전혀 먹지 못하여 탈수 증상이 있거나 뇌수막염, 뇌염과 같은 신경계 합병증이 발생하여 입원하거나 극히 일부에서는 사망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족구병 치료를 위해서는 적절한 수분의 공급이 필요한데 뜨거운 것보다는 차가운 물이나 음료수가 더 좋습니다. 매운 음식이나 신 음식은 입안의 궤양을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어 가능한 한 피하도록 합니다. 열이 나면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 주거나 해열제로 열을 식히고 입의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진통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피부 물집으로 인해 가려워한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인구 밀도가 매우 높고, 어린 나이부터 아이를 보육 시설에 맡기는 경향이 있어 수족구병이 빠른 속도로 유행할 가능성이 큰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손 씻기와 같은 개인 위생 관리와 함께 수족구병 환자가 발생한 가족, 보육 시설, 놀이터 등에 대한 철저한 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손은 비누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씻고, 환자가 사용하는 장난감이나 생활 용품은 세제를 이용하여 잘 닦습니다. 또한 환자와 입맞춤, 안아 주기를 제한하고 생활 용품을 따로 사용하게 하는 것이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단체 생활에 의해 감염이 확산될 수 있으므로 환자는 단체 생활을 제한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