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황에서 벌어진 학력격차 해소 위한 수학·국어 교육 실시

장기초등학교가 코로나 상황으로 인한 학력격차 문제를 해결하고자 코로나19상황에 맞는 수업 개선 노력과 수학·국어 기본학력 책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장기초는 수업공개와 협의회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에 적합한 수업방향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다. 교사간 활발한 협력과 연수 참여로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도 진행 중이다. 또한, 학력격차 해소를 위해 수학기본학력 책임프로그램과 다양한 외부사업연계를 통한 국어학력  책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주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송경업 교사(장기초 혁신부장)는 “7.1~7.24일까지 동료 수업공개와 협의회가 이루어졌고, 이를 통해 기존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패러다임이 많이 바뀌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장기초는 학년기본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등교수업시간과 원격수업을 최대한 활용 해 국어·수학·영어 교과중심 복습 및 피드백에 최대한 수업의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기본학력책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방학 전 현재 학생들의 수준을 진단평가하고, 각 학생별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맞춤형 수학학습지를 여름방학 과제로 제시하였다. 방학 후에는 과제 검사를 통해 맞춤형 피드백을 실시하고, 2차 수학성취도를 점검하여 2학기 수업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저학년의 경우 한글 미해득 학생 파악 및 격차 해소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7월 24일부터 31일까지는 ‘초등 예비교원 협력강사제(경기도교육청과 경인교대 주관)’를 통해 한글 미해득 1학년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한글 놀이와 개별지도를 통해 한글 집중 수업을 진행한 바 있다.

또한 7월~12월까지는 ‘김포시 찾아가는 맞춤학습 상담 프로그램’에서는 1학년 학생 4명이 김포시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 강사와 1:1맞춤형 수업을 진행한다.

김인경 교사(장기초 1학년 부장)는 “‘국어학력책임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한글 해득이 많이 개선되고 있으며, 학생들이 한글 학습을 좀 더 친숙하게 받아들이고 있고, 많은 동기부여가 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정덕 교장은 “현재 상황에서 학력격차를 줄이기는 쉽지 않지만, 학생들을 위해 상황에 맞는 방법을 찾아서 대처하는 일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우리의 노력은 학교 책임교육을 통한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며, 학력격차 해소를 위해 모든 방면에서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