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권 청소년 긴급위기지원 강화


청소년복지지원법과 김포시의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이하, 북부권 계획) 정책추진의 일환으로 올해 5월 개소한 김포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북부분소는 통진읍 김포파주인삼농협 2층에 위치해 있다.

청소년재단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이 분소는 북부권 거점기관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북부분소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예방을 위한 휴관중에도 정부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전면 비대면 방식으로 1:1 개인 전화상담, 비대면 아웃리치(홍보), 온라인 심리검사, 치료프로그램등을 운영, 장기간 지속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지쳐있을 북부권의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정부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청소년시설 및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중단 완화 및 운영 재개 권고에 따라 김포시청소년재단의 청소년수련시설들과 함께 북부분소는 8월 3일(월)부터 정상운영을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다.  

김포시 북부권 청소년위기지원 거점 기관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인상담, 심리검사, 전화상담, 지원서비스 제공하여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북부분소는 『북부권 청소년지원 거점기관』의 비전을 가지고, 청소년의 위기지원 강화와 상담복지서비스 확대 추진을 목표로 4개의 주요 중점과제를 제시했다.

△ 북부권 집중 청소년 사례발굴관리 및 긴급지원 체계 구축
김포시 북부권의 5개 읍면인 통진읍, 양촌읍, 대곶면, 월곶면, 하성면에 속한 청소년에 다양한 상담서비스를 집중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자원을 발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청소년 긴급지원을 위한 ‘촘촘한 청소년안전망’을 강화하고 있다.

△ 지역 밀착형 전문상담 서비스 제공 
북부분소의 특성화사업으로 추진중인 치료프로그램은 초등 저학년의 발달단계에 눈높이를 맞춘 의사표현 매체(놀이, 미술)를 적극 활용하여 사회성향상을 위한 학교적응, 대인관계, 문제해결등의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북부권 지역 청소년에 폭넓고 균형있는 서비스 지원을 위해 찾아가는 상담(심리검사) 및 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인근 지역아동센터등 청소년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청소년기 발달단계에서 요구되는 자기이해과 진로탐색, 학습유형분석등의 검사와 해석상담을 지원할 계획이다.  

△ 다문화등 지원대상 청소년 및 부모상담 강화 
북부분소가 위치한 지역적 특성을 적극반영하여 청소년이 속한 가족이 모두함께 성장하고 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부모교육과 상담을 지원하고, 자녀양육을 위해 실천가능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부모교육은 오는 10월에 추진을 앞두고 있어,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대면 또는 비대면방식으로 결정 후 진행되며, 또한 참여자의 질적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10명 이내의 소규모로 운영, 실효성이 있는 교육과 상담이 지원될 예정이다. 

△ 지역연계 집단상담 및 교육 활성화 
 등교수업의 제한적 운영과 온라인수업 정착의 과도기에 따라 청소년의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에 대한 이슈가 집중되는 시기에 지역사회 학교와 연계하여 과다사용 청소년 수준에 맞춘 ➊ 맞춤형 상담과 교육  ➋ 대체 여가활동 가족캠프  ➌ 인터넷미디어의 올바른 사용지도를 위한 리터러시교육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포시청소년재단의 이종상 대표이사는 “상담복지센터 북부분소의 운영 재개와 함께 청소년의 긴급지원을 위한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소외지역 없이 균등하게 지역 밀착형 전문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