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가 하반기 원구성을 앞두고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최근 하반기 의장직을 두고 민주당 내에서는 현 의장을 포함한 4인이 의장 출마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상반기 여당 다선의원인 신명순 의장이 자연스레 의장이 됐지만, 시의원이라는 선출직이 ‘의장’이나 ‘부의장’으로 선출된 것이 아닌만큼 하반기에는 의장직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그러나 의장 선출 한 달을 앞둔 시점, 의장출마입장을 밝힌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의혹이 잇따라 제기됐다. 제기된 의혹은 전부 의원 ‘개인’에 초점이 맞추어진 부분이었다. 5월 말경만 해도 여당인 민주당 내에서 단일화 되지 않았던 후보군은 무슨 연유에선지 6월 초순경 현 의장 연임으로 초점이 맞춰졌다.

연일 지속된 파열음에 ‘연임’으로 봉합되는가 했는데, 이 과정에서 불거진 현직 의장에 대한 의혹은 해소되지 않고 이어졌다. 본지에서 취재한 결과 고의성은 불분명하나 일정 부분 사실이었다.

‘지속성’이나 ‘고의성’이 있었다면 이는 더 이상 말할 것 없는 중대 사안이다. 그러나 ‘지속성’이나 ‘고의성’이 없었다 하더라도, 문제가 아닐 수는 없다. 김포시의회 의장은 개인이 아니라 김포시민을 대신하는 기관이자 공인이기 때문이다.

일정에 쫓겨 관용차량으로 개인일정을 본 부분이나 시민의견이 담긴 공문이 의장의 판단에 의해 유예됐다는지 하는 사례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과연 김포시의원이라는 선출직들이 ‘시민’을 가장 중심에 두고 있는가라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과 함께 하는 든든한 의회’라고 자평하는 7대 시의회의 모습에서 ‘시민’이 중심된 모습은 찾기 어렵다. 시민이 원하는 길이 어디 있고, 시민이 바라는 것은 무엇이고, 시민의 이익이 어디 있는지 고민하는 모습보다, 정치적 관점으로 유리한 고지에 서고자 하는 당과 개인의 욕심, 당론이 두드러지고 있다.

지역 의회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출발점이고 시의원들은 정치인이 아니라 지역의 발전을 위해 뛰는 봉사자에 가깝다. 시민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시민과 함께 뛰어줄 의원들이 필요하지, 중앙에서와 같이 정치적 맥락에서 얕은 계산을 두드리는 정치인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시민없는 의회는 없고, 시민 위에 선출직은 없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