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직이란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기존에는 없는 직업이나 직종을 새롭게 만들어 내거나 기존의 직업을 재설계하는 활동이다. 미래에는, 아니 현재에도 수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탄생하기를 반복하고 있다. 이렇게 역동적인 변화의 물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미 있는 직업에 자신을 끼워 맞추기 보다는 자신의 적성과 특기를 반영한 자신만의 직업,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 가는 도전 정신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창직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진로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 변화에 발맞춰 자신의 흥미와 적성의 활용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를 해 보길 바라는 의미에서, 김포에서도 ‘미학매직’을 함께 집필해 나갈 학생 창직가들의 아이디어를 모집하고자 한다. 참여를 원하는 김포시 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은 김포신문 이메일(gimpo1234@naver.com)로 자유롭게 접수해 주길 바란다.

 

아래는 경기도 군포시에 위치한 여러 중학교의 학생들이 미래 직업을 창직한 사례들이다. 기발한 아이디어가 샘솟는 중학생들의 마법 같은 창직 아이디어를 구경해 보자.

 

심리소믈리에

창직가 – 궁내중학교 정하린, 김가연, 임기문, 안성준

사람들의 행동이나 표정 등을 통해 그 사람의 현재 심리상태를 파악하여 그에 알맞은 처방을 해 주고 문제릏 해결해 준다.

 

개클럽 디제이

창직가 – 금정중학교 학생

늘 집에만 있어 지루함을 느끼는 강아지들을 위해 개전용 클럽을 만들어 즐거움을 준다.

 

로봇법률 전문가

창직가 – 금정중학교 이다원

로봇 관련 분쟁이 생겼을 때 관련 법률을 근거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로봇을 변호하거나 잘못을 판단하는 일을 한다.

 

선택장애치료사

창직가 - 산본중학교 김수린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선택지가 있어 무언가를 선택하기 힘들어하고 어려워하는 사람들의 선택을 대신 골라줘서 선택의 고통을 해결해 준다,

 

홀로그램초상화가

창직가 – 산본중학교 조수아

고인을 떠나보냈지만 그리운 감정을 잊지 못해 힘들어 하는 유가족을 위해 홀로그램으로 고인의 초상화를 그려 줘 고인과의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한다.

 

유행어 설명가

창직가 – 용호중학교 최유리

요즘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언어나 문화를 정리해 주고 설명해 주는 일

 

 

출처 : 창직교육센터 신직업창직사전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