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서 김포한강선(5호선 연장)을 정부 계획에 두 차례나 반영시키도록 한 미래통합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이 이미 확정된 김포한강선 이행 계획이 추진됨에 있어 사업이 보다 확실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한강신도시 장기역 설치」와 「양촌읍 누산리 5호선 역세권 개발」을 국토교통부에 재차 확실히 요구했다.

국토교통부는 한강신도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홍철호 의원이 국회에서 김포한강선 신설을 끈질기게 수차례 강력히 요구하여, 2018년 12월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5호선 김포 연장’ 계획을 ‘한강선’이라는 노선 명칭으로 반영한 바 있다.

또 그 이후에 홍철호 의원이 2019년 5월 ‘한강선’의 명칭을 ‘김포한강선’으로 바꾸는 동시에 ‘김포한강선’의 신속한 사업 이행을 위한 법안을 대표발의하자, 국토교통부의 소속기관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019년 10월 ‘한강선’이라는 명칭을 ‘김포한강선’으로 변경하고 해당 계획을 「광역교통 2030」에 포함시켰다.

이러한 홍철호 의원의 노력에 따라 ‘5호선 김포 노선’에 장기역 설치가 유력한 상황이지만, 홍철호 의원은 다시 한번 사업 계획이 제대로 수립 및 이행될 수 있도록 ‘한강신도시 장기본동’에 김포골드라인과 환승이 가능한 ‘지하철 5호선 역사’를 설치하는 동시에 ‘양촌읍 누산리 일대’의 ‘5호선 역세권’을 개발하는 구상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홍철호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서 5호선 김포 연장을 정부 계획에 두 차례나 반영시키도록 한 성과를 만들어냈다”며 “국토교통부의 사업 이행 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이제는 시간과의 싸움이며 조속히 착공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