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예술
김포문화재단, 지역 문화예술 지원 특별대책 마련

김포문화재단이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국면이 장기화됨에 따라 급속하게 위축되고 있는 지역 문화예술계의 빠른 회복을 위해 다양한 특별 대비책을 마련하였다.

지역 예술단체 지원 증액 예산으로 활동 기회 보장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으로 인한 공연과 행사 중단 또는 취소가 속출함에 따라,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김포시 지역 예술인들의 활동 기회를 보장하여야 한다는 여론이 있다. 이에 재단은 전년 대비 5천만 원이 증액된 지역 예술단체 지원금 예산을 적극 활용하여, 올해 코로나19 위기 국면에도 지역 예술인들의 어려움을 다소 극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재단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지역 예술단체 지원사업으로 관내 50여개 내외 예술단체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내 공연·행사 야외 프로그램 전환을 통한 사회적 거리두기 적극 실천

한편, 재단 및 지역 예술단체가 주관하는 공연과 행사 등에 대하여 실내에서 야외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는 것을 적극 권장할 방침이다. 공연자와 관람객 모두의 안전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 실천하겠다는 취지이다.

재단 주관 행사 시 지역 문화예술인 우선 참여 확대

김포문화재단은 「김포 버스킹」 , 「거리예술퍼포먼스」 프로그램 등 지역 곳곳에서 시민 문화체험 및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출연진 섭외 시 외부 예술단체 초청이 주를 이루었던 종전과는 달리, 금년에는 지역 예술인들을 우선하여 공연 기회를 보장하고자 한다.

온라인 문화이벤트 ‘유튜브 안방 복면가요제’ 개최

한 달간의 개학 연기로 인하여 집에서만 생활하고 있는 청소년과 가족들을 위한 문화이벤트 ‘유튜브 안방 복면가요제’를 개최한다. 참여 기간은 4월 1일(수)부터 30일(목)까지,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해 평범한 일상을 보내지 못하고 있는 가족과 친구, 이웃 간의 관심과 유대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만들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김포문화재단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다.

김포아트빌리지 공방 임대료 감면 추진, 선한 건물주 캠페인 동참

매월 3만여 명의 시민들이 찾는 김포아트빌리지는 코로나19 대응 조치 이후 절반 이상 방문객이 급감하였다. 이에 김포문화재단은 매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편의시설 및 공방의 임대료를 일부 감면하여 상생을 통한 지역경제 위기 극복에 동참하기로 하였다.

김포아트빌리지 주차장 사용료 유료화 6개월 유예

또한, 내달부터 시행 예정이었던 김포아트빌리지 주차장 사용 유료화를 오늘 9월까지 6개월 간 유예한다. 추후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사용료를 대폭 인하하는 별도의 운영 조례를 시와 협의하여 추진하기로 하였다.

김포문화재단 최해왕 대표이사는 “지역 문화예술이 발전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힘을 보태고 마음을 더하다 보면 분명 이 위기도 이겨낼 수 있을 것” 이라며, 코로나-19 감염병 위기로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할 계획임을 덧붙였다.

 

김주현 기자  gimpo1234@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김주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