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바이러스에 선제 대응을 이어오던 김포시가 코로나19 국내 첫 환자 발생 이후 한 달만에 관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다.

지난 21일 구래동에 거주하는 30대 부부가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이틀 뒤인 23일 운양동에 거주하는 50대 남성이 세 번째 확진 판정을 받았고, 같은 날 구래동 30대 부부의 아기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후 24일 풍무동에 거주하는 36세 남성이 다섯 번째 확진 판정을 받았다.

21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5일만에 5명으로 확진자가 증가한 것이다. 이에 시는 확진자의 동선을 공개하고 유치원, 어린이집을 휴원,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을 연기, 공공시설 운영 등을 전면 중단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21일, 구래동 30대 부부, 23일 아기 연이어 확진 판정

 

관내 첫 번째 확진자는 구래동 거주 30대 여성, 두 번째 확진자는 첫 번째 여성의 남편으로 부부는 지난 15일 대구지역 호텔에서 진행된 친척 결혼식에 참석했는데, 이때 31번 확진자가 머무른 것으로 알려졌다.

첫 번째 확진자인 구래동 거주 30대 여성(140번 확진자, 이하 부인)과 두 번째 확진자인 구래동 거주 30대 여성의 남편(168번 확진자,이하 남편)은 지난 14일 오후부터 18일 오후까지 확진자는 대구에 있었다. 부인은 17일 특이 불편감이 없어 친구집에 방문해 친구 2명과 시간을 보냈고, 이후 친정집으로 복귀해 자차 이용으로 대구 굿모닝 정형외과에 치료를 받기 위해 방문했다. 이후 부인은 자차를 이용해 사촌 언니집에 방문, 사촌 언니집에서 저녁 식사 후 사촌언니와 배우자와 함께 황금 DT점 스타벅스를 이용한 후 귀가했다.

부인은 18일에 친정집에서 감심DT점 스타벅스에서 시누이를 잠시 만난 후 떡볶이집을 방문, 친정집으로 복귀해 친정집에서 자차로 김포집으로 귀가했다. 부인과 남편은 귀가 과정에서 문경휴게소와 군자 톨게이트 쉼터를 이용했다.

부인은 19일 김포집에서 자차로 연합한강내과에 17시 11분경 방문했다. 이후 자차를 이용해 뉴고려병원을 방문했고, 17시 39분에 응급실을 방문하였다. 당시 마스크는 착용한 상태였고, 31번 접촉자와 동일 웨딩홀 이용력이 확인돼 선별진료소로 이동, 검체채취 후 택시귀가했다.

남편 확진자는 19일 자차이용 7시경 근무지인 킨텍스 트레이더스로 출근, 15시까지 근무했고, 이후 연합한강내과, 뉴고려병원 등 부인과 동선이 동일하다. 20일부터 부부는 자가 격리했고, 아내는 20일, 남편은 21일 명지병원으로 이송됐다. 남편 확진 판정 이후, 남편의 근무지인 일산 이마트타운은 임시 휴점했다.

한편, 이들의 자녀는 16개월 딸으로, 첫 번째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발열이 이어져 다시 검사를 진행했고, 두 번째 검사에서(23일) 양성 판정을 받았다. 엄마, 아빠가 모두 병원으로 이송된 터라, 대구에 있는 외할머니가 김포에 와서 격리된 공간에서 아이를 돌보았다. 그러나 아기가 양성 판정을 받자 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19 어린아이 전담 치료 병원으로 지정된 분당 서울대병원으로 아기를 옮기고, 엄마(부인)보다 경미한 증상을 보이고 있는 아빠(남편)를 분당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해 아기와 함께 치료받을 수 있게 배려했다.

한편, 이들의 접촉자는 46명 이상인 것으로, 대구 10명, 경기 36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운양동 거주 55세 남성 신천지 교인.. 세 번째 확진 판정

 

관내 세 번째 확진자는 운양동 화성파크드림 아파트에 거주하는 55세 남성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환자는 대구시에 주소를 두고 일산에 있는 직장을 다니기 위해 가족과 떨어져 김포시에서 거주를 하고 있으며, 매주 수요일에는 일산 신천지 교회를 다니고 일요일에는 본가가 있는 대구 신천지 교회를 다닌 것으로 파악됐다.

세 번째 확진자는 2월 14일부터 17일까지 대구를 방문, 17일 오전 ktx를 이용해 서울역에 도착후 버스를 타고 직장에 출근, 18일에 자차로 직장을 다녀오고 19일에 자차로 인천공항을 다녀와서 집 근처 신명태명가 식당에서 혼자 식사를 했다. 20일에도 자차로 직장을 다녀오고 21일에 자택에 머물렀으며 22일 어제 뉴고려병원 선별 진료소에 들렸다가 병원 입구 다솜약국에서 인후통 약을 구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저녁 18시 30분경 보건소 콜센터에 상담전화를 해서 우리병원 선별진료소를 안내 받고 19시 30분경 우리병원 선별 진료소 앞을 방문, 선별 진료소에 들어가지 않고 증상을 말했고, 이에 명지병원에서 검체 검사를 권고받아 21시경 일산 명지병원 선별진료소로 가 검사를 진행했다. 23일 오전 5시30분, 일산 동구보건소를 경유해 김포시 보건소로 확진 결과가 통보돼 이천경기도 의료원으로 이송 격리된 상황이다.

확진자 발생과 관련해 김포시는 거주지 아파트에 대한 방역 소독을 마친 상태고, 방문 식당 및 약국을 폐쇄조치했다.

세 번째 확진자가 근무하고 있는 고양시 일산구 백석동 유니테크빌 사무실은 소독 뒤 폐쇄한 상태다.

 

24일, 풍무동 거주 36세 남성.. 다섯 번째 확진 판정

 

관내 다섯 번째 확진자로 풍무동 센트럴 푸르지오 아파트에 거주하는 36세 남성이 24일 21시 50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다섯 번째 확진자는 지난 19일 오전, 증상이 최초 발현돼 자택과 직장 주변의 병의원과 약국 등에서 처방 치료를 받다가 마포구 보건소에서 확진 판명됐다. 현재 확진자는 이천의료원에 이송된 상태다. 확진자는 증상이 최초 발현되기 전날까지 풍무역에서 골드라인을 이용해서 서울 용산 직장까지 출퇴근했으며 마스크는 항상 착용했다고 한다.

19일에는 출근 후 오한기를 느껴 직장 근처 이비인후과를 방문, 비타민 수액 주사를 맞고 정형외과에서 X레이 촬영 및 물리치료, 주사 처방을 받은 후 회사에 복귀했다가 퇴근 후 선유도역에서 9호선을 이용, 공항역에서 골드라인으로 환승 귀가했다.

20일에는 정상 출근 후, 근육통과 오한이 심해져 18시 30분경 직장 근처 이비인후과에서 체온 체크 결과 38도로 측정돼 독감 검사 후 약 처방을 받아 주변 약국에서 약을 구입해 택시로 귀가했다.

21일에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아 출근을 하지 않고 12시경 풍무동 소재 이비인후과를 방문, 독감검사 결과 음성으로 판정받았으나 37.7도 발열이 확인돼 주사를 맞고 약 처방을 받아 주변 약국에서 약제를 구입, 이 과정에서 약사로부터 코로나 검사를 권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2일과 23일에는 약을 복용하면서 자택에서 머물고, 24일 월요일에 직장을 출근했으나 오한과 근육통, 발열을 느껴 마포구 보건소를 방문, 코로나 검사를 받은 후 택시로 귀가해 집에서 머물렀다. 확진자는 배우자와 자녀 한 명이 함께 살고 있는데 아직 특별한 증상은 없으며 자가격리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시는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하면서, 확진자 가정 및 해당 아파트 내 엘리베이터와 복도 등 시설과 장소에 대한 방역 및 소독을 마친 상태다. 또한, 확진자가 방문했던 거주지 주변 약국 및 병원에 대한 폐쇄조치와 방역 소독을 마쳤다.

24일 밤, 정하영 시장은 직접 해당 아파트를 방문, 주민 대표들께 추가 방역 범위와 시기, 시민들에 대한 홍보와 협조 방안 등을 협의했고, 현재 긴급 방역단이 해당 아파트 단지 전체에 대한 특별 방역을 실시중에 있다.

<확진자별 동선>

 

첫 번째, 두 번째, 네 번째 확진자 동선

 

대구퀸벨호텔 - 대구 굿모닝 정형외과 - 스타벅스 황금 DT점 - 스타벅스 감삼DT점 - 문경휴게소 - 군자 톨게이트 쉼터 - 구래동 아파트 - 일산 이마트타운 킨텍스 트레이더스(19.07:00~15:00, 두 번째 확진자) - 구래동 연합한강내과(19.17:11) - 뉴고려병원 선별진료소(19.17:39) - 명지병원

 

세 번째 확진자 동선

 

대구 방문 KTX(14일) - 서울역(17.오전) - 서울역 버스 이용 - 고양시 백석지식센터(18일) - 인천공항(19일) - 운양동 신명태명가식당(19일) - 고양시 백석지식센터(20일) - 운양동 화성파크드림(21일) - 뉴고려병원 다솜약국 - 우리병원 선별진료소 앞 - 명지병원

 

다섯 번째 확진자 동선

 

18일 : 풍무역 골드라인(18.07:30) - 김포공항 - 공항철도 - 서울역 - (4호선)신용산역 - LS용산타워 - 신용산역(18:00) - 서울역 - 공항철도 - 김포공항 - 골드라인

19일 : 서울 소재 코코이비인후과 - 선유도역 9호선 - 공항역 - 골드라인

20일 : LS용산타워(20.10:00) - 서울 소재 코코이비인후과(20.18:30) - 용산래미안스타약국 - 택시

21일 : 풍무동 소재   A 병원(21.12:00) - 조아약국 - 풍무센트럴 푸르지오

22,23일 : 풍무센트럴 푸르지오

24일 : 마포구 보건소 - 풍무센트럴 푸르지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