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원 과장
김포우리병원
피부비뇨기과

요실금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유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요실금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발생 빈도가 높게 나타나고 최근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노령층이 증가함에 따라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요실금은 증상과 원인에 따라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익류성 요실금, 기능성 요실금으로 분류됩니다. 이중 주로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복압성 요실금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재채기, 기침, 줄넘기,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등 배에 힘(복압)이 가해지는 상황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요도와 방광을 지지하는 골반 근육이 약해지거나 요도 자체의 기능이 저하되어 요도의 닫히는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에 발생하며 반복적인 임신과 출산, 폐경, 비만, 천식 등 지속적인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 자궁 적출술 등 골반 부위 수술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 수술이나 요도 손상이 있으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있고 화장실에 가는 도중이나 미처 속옷을 내리기도 전에 소변이 흘러나오는 증상으로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은 상태에서 방광이 저절로 수축해 발생합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뇌졸중, 파킨슨씨병, 척추 손상, 다발성 경화증 등과 같은 신경성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하나 기저 질환(평소 가지고 있는 질환)이 없으면서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우며 참을 수 없는 증상을 보이는 과민성 방광 환자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익류성 요실금은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더 이상 저장할 수 없어 소변이 넘쳐 흐르는 증상을 말하며 기능성 요실금은 치매에서와 같이 소변보는 때와 장소를 구별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요실금은 종류와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대부분 수술을 하지 않고 골반 근육 강화 운동이나 전기 또는 자기를 이용하여 골반 내 근육을 강화하는 물리 치료로 증상 개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주로 슬링 수술이 시행됩니다. 슬링 수술은 요도 뒤쪽에 납작하고 긴 인조 테이프를 걸어주는 방법으로 테이프가 요도를 지지해주어 복압이 상승할 때 소변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해줍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소변이 갑자기 마려울 때 예정된 배뇨 시간까지 의도적으로 참는 연습을 하거나 방광의 수축을 억제하여 방광의 압력을 낮추는 항콜린성 약물 및 베타미가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이 외에도 질이나 항문 주위 골반 부위를 약한 전류로 자극하여 척수와 대뇌 반사를 통해 불필요한 방광 수축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에서 수술은 다른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 시행하며 최근에는 보톡스를 방광 근육에 주입하는 시술적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요실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골반 근육 강화가 효과적이므로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골반 근육 운동을 시행합니다. 또한 시간표에 따라 배뇨를 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4시간 이상 소변을 참을 때 요실금이 발생한다면 3시간 이상 소변을 참지 않고 배뇨하여 요실금 발생을 억제합니다.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알코올 음료, 커피, 카페인 함유 제품 등) 섭취를 자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만도 요실금의 원인이 되므로 다이어트를 시행하고, 적당한 수분 섭취와 변비를 예방하고 금연을 하도록 합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