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경기도 · 부천시 · 하남시 ‘협력체계 구축’

기반시설 균형배치가 과제.. 4차 국가철도망 반영에 총력

 

김포시와 경기도, 하남시, 부천시가 광역급행철도(GTX)D노선을 두고 상생협력에 나섰다.

시는 13일 경기도와 하남시, 부천시와 김포시를 기점으로 하는 GTX-D 노선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자체간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3개 지자체는 GTX-D노선 관련 최적노선 마련을 위한 용역을 공동시행하고 이를 위한 소요경비는 3개 지자체가 균등분담하게 되며, 협약서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게 된다.

경기도청에서 개최된 이번 업무협약 체결식은 경기도를 비롯, 김포 등 3개 지자체가 교통복지 실현과 국가 기반시설 균형 배치를 통한 발전을 위해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은 경기도 동쪽 끝단과 서쪽 끝단을 잇는 김포~부천~하남 노선이 되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한 결과 마련됐다.

한편, 지난해 10월 대도시권교통광역위원회가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해 서부권 등에 신규 노선을 검토하겠다”고 광역교통2030을 발표했다. 당시, 홍철호 의원이 국토교통위 전체 회의에서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에게 GTX-D 노선에 김포 포함을 적극 요구한 바 있었고, 최기주 위원장은 “김포 노선을 종합적으로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

 

김포시, 올해 GTX-D 용역 수행 및 감독 주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도와 3개 시는 김포를 기점으로 부천시와 하남시를 잇는 GTX-D 노선이 제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특히, 김포시의 경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수행과 감독을 주관하게 되며, 올 하반기 국토교통부에 광역급행철도 노선안을 경기도와 함께 제출하게 된다.

협약식에서 정하영 시장은 “김포시는 도시가 발전하면서 인구가 급증하고 있지만 교통인프라가 부족해 시민들에게 출퇴근은 교통이 아니라 고통의 시간일 정도”라고 김포의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정 시장은 “지난해 도시철도가 개통되면서 겨우 교통복지의 첫걸음을 뗀 상황에서 김포시를 기점으로 경기도의 동과 서를 잇는 GTX-D 노선은 김포시민의 교통복지 실현과 경기도의 미래를 약속하는 노선”이라며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해 도와 3개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최선을 다하자”고 역설했다.

김포시를 기점으로 부천시~서울 남부~하남시를 잇는 (가칭)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은 총 61.5km 길이로 약 6조 5000억 원의 사업비가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