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어차피 넘어야 할 산이고 건너야 할 강이다. 정부가 앞장서서 책임있게 나가겠다”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가 대한민국의 일상생활은 물론 사회·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전 차종 생산라인 가동 중단, 한국~중국 항공편 40% 감축, 교수단체 대학 개강 연기 권고, 대종상 영화제 연기 등의 각종 뉴스는 차치하더라도 대부분의 시민들은 외부 활동을 극도로 자제함은 물론 집밥을 해 먹거나 배달음식을 시켜 먹는 가정이 최근 급격히 늘고 있다. 심지어 시내버스, 철도 이용률까지 감소하는 추세이다. 거리에서 만나는 시민들은 대부분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옮기는 대인 접촉을 피하기 위해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포시 역시 신종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체육시설 내 모든 활동(체육활동, 연습, 행사 등)을 금지하고 휴관을 결정했으며, 관내 행사 역시 대부분 연기를 결정한 상황이다.

심각한 것은 바닥경제이다. 유통경제 환경의 변화로 오프라인 유통에서 온라인 유통으로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이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유통업계에게 직격탄이다. 주말이면 붐비던 영화관, 대형마트, 백화점, 주요 관광지가 한산한 것은 이러한 현상을 방증한다. 확진자들이 다녀간 매장을 비롯하여 유통매장들은 속속 휴업에 들어가거나 마감시간을 단축하고 있다.

유통업계의 이러한 조치는 신종 코로나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고객수가 줄고, 감염증 확산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고객과 직원의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 때 재오픈을 할 예정이지만 언제까지 단축 영업이나 휴업을 지속할지는 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유통업계에서는 신종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 경우 업계 전반에 미치는 타격이 작지 않을 것으로 가늠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업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영증에 따른 경기 대응과 관련해 신속한 재정 집행 등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한순간의 방심이나 한 치의 빈틈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비상한 각오로 신종 코로나 종식에 나설 것”이라며 “사태가 장기화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해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올해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신종 코로나로 인해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 신종 코로나가 관광문화여가생활에 지장을 주며 평범한 국민의 일상마저 위축되고 있다”면서 “어려움을 정부가 앞장서서 헤쳐 나가겠다. 어차피 넘어야 할 산이고 건너야 할 강이다. 국민경제의 부담을 덜어주고 책임있게 응답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다”고 말했다.

세계경제가 ‘글로벌 비즈니스’로 함께 움직이는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국민과 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어려움을 이겨야 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