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기도 도의회
김포지역 경기도의원 4인 서면 인터뷰“김포지역 경기도의원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김포시민 행복과 민생중심 가치 실현 위해 열심히 뛰겠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2018. 6.13.)를 거쳐 2018년 7월 10일 개원한 제10대 경기도의회는 핵심 과제로 ‘사람중심 민생중심의 가치를 실현하는 의회’를 강조하면서 경기도민의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의회와 집행부의 상호 협력을 강조했다.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역시 지난 12월 가진 경기도의회 종무식에서 “지난 한 해는 집행부의 협력 덕분에 31개 시·군 정책간담회를 무사히 마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과 예산에 담아내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면서 “혼자는 힘들지만, 함께하면 어려운 일도 거뜬히 해낼수 있다. 142명의 경기도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공존의 시대를 향해 가자”고 소감을 밝힌 바 있다.

▲(사진 왼쪽부터) 심민자, 이기형, 김철환, 채신덕 경기도의원

김포지역사회에서는 ▲제9대 경기도의회(3인)와 비교하여 1인의 경기도의원이 증가한 점 ▲경기도의원 4인 모두 ‘원팀(One Team)’을 강조하면서 김포지역 사회적경제와 협동조합, 문화관광, 농정, 교육 분야의 지역현안과 김포시발전을 위해 각자 상임위원회를 다르게 배정받은 점 ▲한번에 2~3명 정도 밖에 수용할 수 없을 정도로 협소했던 경기도의회 김포상담소를 전용면적 100㎡(30평) 규모로 확장 이전, 최대 20명의 김포시민과 민원상담 및 간담회를 열 수 있도록 하고 상담소 직원 2인이 상시 민원상담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김포시민과 함께 호흡하려는 점이 제10대 경기도의회 개원부터 김포시민들로부터 높은 평가와 기대를 받았다.

본지에서는 김포지역 경기도의원으로부터 지난 1년 동안 경기도의원으로서 이뤄낸 성과와 실적 그리고 소회를 들어봤다.

김포지역 4인의 경기도의원은 이미 다양한 수상실적으로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심민자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1)

심민자 경기도의원(사진)은 경기도의회가 2019년도 공식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는 ‘2019년도 의원종무식’에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감사패를 받았다. 심민자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날카로운 분석력과 부드러운 지적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제도를 마련하는데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수의원 감사패’는 142명의 경기도의원 중 12명에게만 시상한 의미 있는 상이다.

▲채신덕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2)

채신덕 경기도의원(사진)은 ‘제1회 경기인터넷언론인협회 행정·의정대상’ 광역의원 부문을 수상했다. 채신덕 의원은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으로서 경기도 문화예술발전을 위한 정책 마련 및 문화를 통해 경기도민의 행복을 주기 위해 헌신적으로 앞장서고, 문화예술단체 등과 지속적인 소통으로 경기도 문화정책의 나아갈 방향 마련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점을 인정받았다.

▲김철환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3)

김철환 경기도의원(사진)은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7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주최·수여하는 ‘우수의정대상’은 시민의 안전 및 복지, 지역 간 상생협력활동, 각종 시·도정 현안에 대한 견제 및 대안 제시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의정활동을 벌여온 의원을 발굴하고 독려하기 위해 2014년부터 해마다 실시되고 있는 행사이며 수상자는 각 시·도의회 의장 추천으로 선정된다. 김철환 의원은 제10대 경기도의회 초선의원으로 경기도 농업발전을 위해 농정해양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집행부와 긴밀한 협의 등을 통한 예산증액과 경기농업의 발전방향을 마련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기형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4)

이기형 경기도의원(사진) 역시 ‘2018년도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에 선정된 바 있다. 제1교육위원회 소속으로 부모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서 아이들이 차별받지 않고 보편적 교육복지 확대와 김포시 혁신교육지구 정착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이기형 의원은 제1교육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는 동안 김포지역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의원들과 합심하여 2019년 교육예산 1,552억 원을 확보하여 2018년 대비 691억 원(80.2%)을 증액시키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심민자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1)
경기도가 2016년 계획한 경기서북부기업지원센터 건립계획이 용역결과대로 김포시 양촌산업단지 내에 건립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 5분 발언을 통해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책임행정과 산업 균형발전을 위한 공정경제 정책 추진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에 김포시청 관계부서의 적극적인 협력 덕분에 2019년 하반기 ‘김포시제조융복합지원센터’ 건립비로 특별조정교부금 50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일궈냈다.
상임위 산하 소통협치국의 중점사업인 사회적경제와 마을공동체지원정책의 방향전환을 위한 위원회 활동에 집중해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며, 김포시에서는 뜻을 함께하는 시민들과 마을단위의 서로돌봄 공동체활동 복원·지원을 위한 활동에 역점을 두고 있다.
▲조례 제·개정활동=경기도 도시형 소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안 대표발의, 경기도 감정노동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및 경기도 감정노동자 보호 및 건전한 노동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 수정 발의, 경기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일부개정 조례안 등 다수 조례안 공동발의 ▲특별조정교부금 등 예산확보활동=김포시제조융복합지원센터 건립비 50억 원, 풍무동 계양천 산책로 정비사업 10억 원

■채신덕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2)
경기도의회 제2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문화예술분야에서는 2019년 경기지역 예술활동 지원사업, 김포에코뮤지엄, G-ART 프로젝트, 3·1운동 100주년 사업, 100년의 거리 사업 등에 도비 확보를 위해 주력했으며, ▲체육분야에서는 반다비 체육관 등 각종 생활체육관사업 국비 확보, 공설운동장 개선사업·관내 엘리트체육진흥사업 도비 확보, 어르신들의 건강한 신체활동을 위한 2020년 시범사업 선정, ▲관광분야에서는 라베니체 일대 스토리가 있는 관광, 경기순환둘레길 사업, 아라마린 페스티벌, 평화누리길 시설 및 설치 등에 주력했다.
▲조례 제·개정활동=일제에 의하여 훼손된 문화복원조례 제정, 문화영향평가 조례 제정, 경기도체육진흥기금 설치 및 운영 조례안 제정 ▲특별조정교부금 등 예산확보활동=장기동 라베니체 특화거리 조성 10억 원, 장기동 주차장 10억 원, 공원 CCTV 5억 원

■김철환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3)
김철환 의원은 농민기본소득 추진 및 안정된 농업소득 창출과 김포 균형발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민생실천위원회, 평화경제특별위원회, 청년대책특별위원회, 아프리카돼지열병(ASF)극복 대책단, 청년세대를 위한 연구회 소속으로 소상공인 지원대책, 개성공단입주기업 대책, 지역으로 찾앙가는 청년대책,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한 양돈농가의 현실적인 지원대책, 양돈농가외 피해를 입은 상공인 지원, 프리랜서지원 등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청년세대를 위한 연구회 모임은 최우수연구단체를 선정되기도 했다.
▲조례 제·개정활동=경기도 지방직불금 지원 조례 발의, 유아숲교육 활성화 조례 제정

■이기형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4)
제1교육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평화경제특별위원회, 경기도의회 대중교통 공공성강화포럼 소속으로 활동했으며, 체육관 없는 학교 개선사업, 고교무상급식 2019년 하반기 전면도입, 고등학교 무상교육 도입 추진(2019년 고3, 2020년 고2~고3), 중학교 무상교육 2019년 전면 도입, 고등학교 무상교복 2020년 전면 도입, 고교학점제 2020년 시범도입 등의 성과를 만들어냈다.
김포지역에서는 각급 학교 개교(2020년 5개교, 2023년 3개교 추진중), 김포교육혁신지구 2019년 도입, 각급 학교(6개교) 체육관 신설, 김포몽실학교 개선사업, 한강신도시 대기측정망 설치, 경기도서부권역 대기분석소 월곶면 유치, 김포~강화 84번 국지도 건설사업 2019년 예산 국비 포함 확보 등이 있다.
▲조례 제·개정활동=경기도 친환경학교급식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안 발의를 통해 경기도 내 고등학교 무상급식 2019년 하반기 전면 도입, 경기도교육청 산업안전보건증진에 관한 조례안을 통해 전국 최초로 교육청 소속 각급 학교 및 기관의 산업안전보건체계 도입으로 산업재해 예방, 학교민주주의 개선을 위한 조례 추진, 교육주체별 교육정책 참여 촉진을 위한 조례 추진

김중휘 기자  gimpo1234@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김중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