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富)의 극단적 양극화를 초래하는 신자유주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소득주도성장 활성화 위한 장치 및 입법 주력
지난 1970년대 후반부터 전 세계의 모든 경제 영역에서 맹위를 떨친 신자유주의는 결국 부의 극단적 양극화를 초래했습니다. 세계 경제가 장기 침체 국면에 접어들었고 자본주의 발전이 한계 국면에 진입했다는 평가를 세계적 석학들이 앞 다퉈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신자유주의를 앞세우며 이윤주도성장의 첨병이었다고 할 수 있는 국제통화기금(IMF)이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심지어 ‘부자들의 모임’이라고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도 2014년을 전후해서는 소득 불평등 문제를 제기하며 소득 주도 성장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 소득 주도 성장이 자본주의 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음을 그 누구도 부인하지 못합니다. 경기도와 서울시 등 일부 지자체가 실험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기본소득 정책의 전국적 확대를 위한 입법 노력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재원 마련은 탈루 소득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해 가능하다고 봅니다.
편법을 통한 상속 및 증여, 특히 재벌가의 주식거래 등을 통한 세금 탈루 현상을 바로 잡는다면 사회정의 실현이라는 측면에서도 충분히 국민들의 지지를 받으리라고 확신합니다.
현재 경기도 등에서 시행 중인 지역화폐의 전국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습니다. 지역화폐가 부의 중앙(재벌) 집중을 막고 중소 자영업자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며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실증적 검증을 거쳤다고 생각합니다.

김포경제 활성화는 남북경제협력에서 활로 찾아야 ... 김포시, 한반도 평화시대에 발맞춰 동북아 경제허브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김포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은 일찍이 김포시장 재임 시절부터 입안하고 추진해온 내용입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경제 활로는 남북경협에서 열릴 수밖에 없습니다. 민선6기 취임 2년차인 2015년 8월15일 ‘김포 평화문화 1번지’를 선언했습니다. 당시는 박근혜 정부 시절로, 남북이 냉전논리에 빠져 있을 때였습니다. 하지만 한강하구 중립수로 남북 공동조사 등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추진했고 이 같은 노력들이 앞으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한반도 평화시대에 발맞춰 김포-개성 육상교통망 확보, 김포-개성 민간 문화·체육교류 추진, 한강하구 평화특구 지정, 남북경제협력단지 건설로 김포시가 동북아 경제허브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키우겠습니다.
또한 김포시장 재임 시절 7개 산업 단지를 완료하고 11개 산업단지 조성에 나섰듯이 김포를 수도권 서부 첨단산업단지 클러스터로 만드는데 앞장서 수도권의 대표적인 일자리경제도시로 우뚝 설 수 있게 기반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제의 대동맥은 교통입니다. 뚝심과 끈기로 건설한 김포도시철도 경험을 바탕으로 건폐장 이전 없는 서울지하철 5호선을 유치하겠습니다. 인천1, 2호선과 김포지하철 연계, 인천-김포-고양시를 잇는 광역철도망 건설, GTX-D(김포-하남) 노선 유치로 대한민국, 수도권 교통망의 중심지 김포를 만들겠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