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이 ‘직원들이 직접 뽑은 2019년 재단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은 김포시에서 운영하는 청소년을 위한 재단으로 청소년 친화 사회여건, 환경 조성과 청소년 활동, 육성, 보호, 복지 종합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10년에 출범, 2020년 10주년을 맞이한다. 12곳의 청소년 관련 사업장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다가가고 있는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의 한 해를 돌아본다.

‘교육기부대상’ 공공기관 교육부 장관상 수상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진로체험지원센터가 ‘2019년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을 수상했다. 교육기부대상은 교육기부 문화 확산에 기여한 기업, 공공기관, 출연연구기관, 대학교, 단체, 협회, 대학생 동아리를 발굴해 선정하는 의미 있는 상이다. 이번 수상으로 진로체험지원센터는 미래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진로교육 기부활동 기반을 마련한 청소년 진로교육 전문기관으로 인정받았다.

‘폭력예방교육 우수기관’ 여가부 장관상 수상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은 또 폭력예방교육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019년 성폭력·가정폭력 추방주간 기념행사’에서 여성가족부 장관표창과 포상금 200만 원을 받았다.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은 청소년 재단 중 유일하게 폭력예방교육 분야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폭력예방 자체교육자료 e-book 제작, 건전한 청소년 환경 만들기 캠페인 실시, 성희롱-서폭력 예방지침 개정, 사이버 고충상담창구 설치 등이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등급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은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2019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중봉청소년수련관’과 ‘양촌청소년문화의집’이 최우수등급 시설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2년마다 전국 471개소의 청소년수련시설을 대상으로 운영 제반시설, 프로그램, 조직·인력 등에 대한 종합평가였다. 중봉청소년수련관은 2017년에 이어 2회 연속 최우수등급 시설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와 더불어 양촌청소년문화의집도 2017년 우수등급에서 2019년 최우수등급 시설로 상향됐으며 사우청소년문화의집과 통진청소년문화의집도 우수등급 시설로 선정됐다.

 

‘일‧생활 균형’ 지원…가족친화인증기관 선정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은 여성가족부로부터 2019년 가족친화인증기관으로도 선정됐다. 가족친화인증은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 제15조에 따라 근로자의 일·생활 균형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기업·기관에 대해 심사를 거쳐 여성가족부 장관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재단은 일과 생활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유연 근로제를 적극 도입, 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에 기여했고 매주 수요일 ‘가족사랑의 날’을 실시해 야근 없이 정시 퇴근을 장려하고, 가족돌봄 휴직, 육아휴직 제도를 권장하는 등 가족친화적인 사회환경 조성을 위해 앞장서 왔다.

 

청소년수련원, ‘수련활동인증 우수기관’ 등극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전국 수련시설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우수운영기관 공모에서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은 안전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한 수련시설로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진로체험지원센터, ‘자원봉사 우수 수요처’ 선정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의 진로체험지원센터가 경기도자원봉사센터와 김포시자원봉사센터로부터 '자원봉사 우수 수요처'로 선정됐다. 진로체험지원센터는 2015년 출범해 5년째 청소년과 지역사회주민에게 지역사회개발발전, 캠페인, 자연환경보호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김포 청소년에게 성취감과 보람을 주고 봉사활동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4차산업‧미디어’ 특화 고촌청소년문화의집 개소

 

2019년 9월 고촌복지회관 3층에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이 개소했다.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의 최신 관심분야를 반영하여 미래진로대비를 위한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분야를 특성화 한 김포 최초의 청소년시설이다.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은 연면적 429.11.㎡ 규모로 다목적실과 미디어실, 자치활동실, 프로그램실, 멀티룸(상시이용시설)으로 구성됐다. 청소년이 자유롭게 꿈을 펼칠수 있는 공간, 시민에게는 재미있는 놀거리가 가득한 휴식공간으로 역할을 톡톡히 할 예정이다.

 

2020년 김포시청소년이동쉼터 사업 본격 시작

 

김포시 청소년이동쉼터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청소년들을 찾아가 상담, 보호, 휴식, 의료, 문화, 정보를 제공하는 이동쉼터의 역할을 한다. 김포시 청소년이동쉼터는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복지지원법’에 근거해 가출 등 위기(가능)청소년의 조기발견으로 범죄·비행예방, 자립지원서비스 제공을 통한 가정복귀와 사회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현장지원형 청소년복지지원 사업이다. 청소년이동쉼터는 이동상담버스로 김포 각 지역을 찾아가는 ‘이동형 청소년쉼터’로써, 가출 등의 다양한 고민이나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에게 상담, 의료, 위생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거리의 위험으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어린이날 등 시민과 함께한 다양한 참여행사들

 

제97회 어린이날 행사가 5월 5일 걸포중앙공원에서 열렸다. 이날 어린이와 부모, 시민 등 3만여 명이 참여해 ‘꿈과 희망의 김포어린이랜드’를 즐겼다. ‘어린이들의 행복한 꿈’을 주제로 걸포중앙공원에서 열린 행사에서는 김포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무대와 어린이 댄스를 시작으로 70여개 체험부스, 이벤트 게임, 청소년 동아리 공연, 마술공연 등 다채로운 볼거리로 즐거움을 제공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진로교육페스티벌’은 역대 최대 규모로 기획돼 온 마을이 함께하고 온 가정이 어울릴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꾸며졌다. 특히, 올해 신규로 도입되는 미래 ‘신(新)직업군 체험’ 과 선배가 알려주는 ‘진학컨설팅’, 가족 ‘피크닉존’은 찾아오는 청소년 및 시민들에게 알찬 진로교육 및 힐링 공간으로 꾸며져 극찬을 받았다.

김포의 연중 최대 청소년행사인 '김포시 청소년 다정다감&진로동아리 축제'가 12월 14일 김포시민회관 실내체육관에서 2천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축제에서는 진로동아리 및 4차 산업과 관련 총 62개의 체험부스가 운영됐다. 경기도청소년종합예술제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청소년동아리 11개 공연 팀이 무대를 장식했다. 특히 김포 출신 힙합뮤지션 해쉬스완과 '고등랩퍼3' 우승자 이영지의 특별공연을 마련해 청소년들의 호응이 높았다.

 

‘드림마루 꿈의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성료

 

김포의 엘 시스테마인 ‘김포 드림마루 꿈의 오케스트라’가 창단 7년째를 맞이했다. ‘꿈의 오케스트라’는 취약계층 아이들과 악기를 배우고 연주를 하면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술교육사업이다. 올해 ‘음악캠프’, ‘평화문화 교류연주회’, ‘마스터클래스’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창단 7년 정기연주회에서는 뮤지컬과 오케스트라의 만남을 테마로 뮤지컬 배우 정순원과 이다정의 협연으로 색다른 볼거리와 재미를 선사해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김포 드림마루 꿈의 오케스트라는 2020년 1월~2월 중 신규 단원을 모집할 예정이다.

 

정하영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이사장은 “육성재단은 김포 청소년의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는 중추적인 청소년 전문 기관”이라면서 “열린 마음과 기획, 다양한 전문 프로그램 운영으로 청소년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착실히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