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가 인구정책 관련 사항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구축된 김포시 인구정책 홈페이지 ‘김포맘에쏙’에서는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임신, 출산, 보육 중심의 인구정책 패러다임이 모든 세대의 ‘삶의 질 향상’으로 변화됨에 따라 교육, 일자리, 주거, 노인복지, 가족친화정책 등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구성돼 있는 장점이 있다.

김포시 인구정책 홈페이지는 김포시청 홈페이지(www.gimpo.go.kr) 메인화면에서 바로 만날 수 있다.

올해 발간된 ‘김포 인구브리핑’은 텍스트 중심 인구통계의 가독성 한계를 극복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인구정책 정보를 인포그래픽 등을 활용해 친근한 이미지 형태로 제공하는 온라인 인구소식지다.

올 4월부터 직원들의 정책 발굴 지원을 위해 매월 시범 제공하던 것을 시 홈페이지를 통해 10월부터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면 제공하고 있다.

‘김포 인구브리핑’은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 등을 활용한 전월 인구현황 및 분석 페이지와 인구 관련 주요 이슈 및 정책을 홍보하는 정책홍보 페이지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달부터 특정 연령대의 인구에 대해 집중분석하는 ‘연령별 인구분석’ 시리즈를 통해 김포시의 인구구조에 대한 정보를 더 자세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김포 인구브리핑’ 역시 시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전국 최상위권의 인구유입 지역인 김포시는 전입자들이 손쉽게 김포에 대한 생활정보들을 접할 수 있도록 김포생활가이드 ‘김포사용설명서’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각종 생활민원 정보뿐만 아니라 김포시 지역화폐인 ‘김포페이’, 공공기관, 교육, 도서관, 문화관광, 응급병원 등 전입자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정보들로 구성돼 있다.

‘김포사용설명서’는 시 홈페이지 메인화면 뿐만 아니라, 유튜브(YouTube)를 통해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