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운 발행인

하나의 중국을 주창하는 중국은 56개 민족의 자치독립을 막기 위하여 외부의 홍콩과 대만을 중국의 본토에 편입시키는 정책을 줄기차게 고수함으로 내부 분열을 강력하게 통제하는 역할로 대체하고 있다.

등소평은 국제적 간섭을 배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2047년까지 홍콩의 행정·입법·사법의 자치권을 인정하고 홍콩 거주 주민들까지도 동의를 표명한 사안이다. 하지만 중국은 하나여야 한다는 최종 목표가 대만 편입에 있는 만큼 2047년까지는 아마도 너무 길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이미 홍콩은 중국의 거대 자본이 투입되어 부동산은 천정부지로 상승했고 중국과의 교역량도 총액 수준으로 50%이상을 넘어서서 중국 수출입경제 의존도가 가장 높은 지역으로 변모했다.

또한 홍콩과 대만을 압박하기 위한 광동, 홍콩, 마카오를 포함하는 거대한 메가경제권인 ‘웨강아오다완취’를 추진하고 있고 홍콩 상황여부에 따라 우선적으로 즉각 대체가 가능한 선전과 상하이를 홍콩처럼 금융과 무역의 허브지대로 발전시키는 정책이 활성화가 될 수 있는 여지가 커, 홍콩사태가 몰고 올 중국 동남권의 향방이 크게 좌우될 것으로 예측된다.

결국, 작금의 홍콩사태가 어떻게 “평정과 타협점을 찾아내는가?”가 초미의 관심사다. 어차피 레드라인을 경고한 시진핑이 대기하고 있는 광동경찰 1,000명을 추가 투입하여 평정할 것인지, 아니면 탱크를 수반한 군대를 동원할 것인지, 또 다른 강경책을 구상할지를 지켜볼 일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홍콩 자체내의 해결방안이다.

이미 케리 람 행정장관이 범죄인 인도법(안)은 재추진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사태를 발단시킨 문제의 해결에도 지속되는 시위의 본질은 홍콩의 진정한 자치가 인권과 경제를 수반한 중국 본토의 간섭이 없어야 한다는 기본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어, 당초의 취지에 맞는 ‘일국양제’의 기본이 지켜지길 희망한다. 홍콩은 중국과는 같은 중국인으로 결속하고, 같은 중국인으로 서로 간 이해하고 서로 돕고 사는 상생의 대등한 관계를 희망한다. 반면, 중국은 홍콩의 자유와 인권이라는 커다란 이슈가 중국에 전파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중국 공산당의 일당 독재체제에 대한 도전이 되고 장기집권을 달성한 시진핑 1인 독재체제에서도 영향받기를 거부한다.

세계적 흐름 또한 세계 경찰로의 위상이 하강세에 접한 미국과 서방세계도 경제적 문제로 중국과의 상관관계상 미국으로 힘을 결집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등소평이 경고했던 도광양회(韜光養晦)로 더 참고 기다릴 것인지, 이 기회에 홍콩을 접수할 것인지의 국제적·국내적 정략의 결정이 남아있다. 시진핑이 사태를 더 악화시켜 아직은 힘이 남은 미국의 개입을 초래한다면 트럼프의 재선을 돕는 결과도 작용한다.

길게 보고 잘 참는 중국의 인내심이냐, 대만까지 빠르게 접수할 기회를 찾을 것이냐! 주목되는 사항은 강경진압과 더 큰 유혈사태는 자칫 다음 타깃인 대만의 핵무장을 미국이 허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낱 항공모함으로 대만해협을 지나는 위협으로 끝날 상황이 아니다. 중국의 강경책은 득보다는 실이 많으니 타협의 접점은 ‘기다림’의 미덕이 아닐까!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