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준 과장
김포우리병원 안과

안구건조증은 다른 말로 건성안증후군 또는 눈마름증후군이라고 하며 눈의 건조함으로 불편감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안구건조증은 단순히 눈물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며 대부분 눈물의 분비량은 정상이지만 생성된 눈물이 눈에서 쉽게 증발하여 건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 발생한다. 안구건조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주요 증상으로 눈의 뻑뻑함, 시림, 침침함에서부터 눈 안에 모래가 굴러다니는 느낌, 화끈거리고 따가운 통증 등이 있으며 운전 중에 시야가 뿌옇게 보인다거나 바람이 불면 눈물이 많이 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안구건조증은 눈을 덮고 있는 눈물막이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불안정해지면서 발생하게 된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으로는 건조한 공기나 히터, 에어컨 바람과 같이 눈을 건조하게 만드는 경우가 대표적이며 모니터나 핸드폰을 오래 보는 것도 눈에 피로를 유발하여 발병의 원인이 된다. 또한 눈꺼풀 테두리에 염증이 있거나 과도한 기름 분비가 되는 경우에도 눈물막을 불안정하게 만들어 증상을 유발하며 쇼그렌 증후군(입이 마르고 눈이 건조한 증상이 발생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이 있거나 항암 치료를 받는 경우,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특정 약물 복용 시 눈물 분비가 감소하여 발병하기도 한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거나 호전시키기 위해서는 생활환경과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한 방법이 효과적이다. 주요 방법으로는 수분을 자주 섭취하고 실내에서는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오래 사용하지 않고 히터나 온풍기를 너무 높은 온도로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며 겨울철 아파트와 같이 건조하고 밀폐된 공간에 오래 있게 되면 환기를 잘 시켜주어야 한다. 그리고 눈의 피로로 인한 안구건조증을 방지하기 위해 장시간 독서는 피하며 모니터, 핸드폰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고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여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 콘택트렌즈 착용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눈꺼풀 테두리의 염증이 있거나 기름 분비가 많아 눈물막을 불안정하게 만들 경우 따뜻한 물수건으로 눈 주위 찜질을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심한 긴장, 수면 부족, 스트레스 등도 눈을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생활 환경, 생활 습관 개선 후에도 증상이 지속될 경우 안과 진료를 받고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안구건조증이 악화될 경우 미세 각막 손상을 유발하여 시력 저하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환자마다 안구건조증이 생기는 원인이 다를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안과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