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시대에 대비한 불교복지활동을 논의하는 장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다문화 사업의 미비한 점을 지적하며 불교계의 역할에 대해 토론했다.

지난 24일 중앙승가대학교 불교사회복지연구소가 본교 대학원 세미나실에서 ‘다문화 사회와 불교사회복지’ 토론회를 개최했다.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승희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에서는 순천향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성희 교수가 ‘다문화 시대에 대비한 불교복지활동의 방향성’에 대해 발제했다. 또한 경기도 신체장애인복지회 김포시지부 사무국장인 청아 스님과 오강현 김포시의원, 종로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박지선 센터장 등이 참석해 토론을 이어갔다.

다문화사업, 일반적 융합 정책에 그쳐

조성희 교수는 토론회 발표를 통해 “다문화 사업에 여러 가지 한계점이 있다. 다문화 가족은 외국인노동자, 유학생 등 다양화되는데 대상자는 결혼이민자와 한국인으로 구성된 가족으로만 규정돼 있다. 또한 다문화 사업지침에서 인력과 시설은 한정하고 새로운 사업을 추가하니 기본사업 수행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짚었다.

조 교수는 사업의 내용도 ‘일방적인 융합정책’에 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사회로의 적응과 통합에만 집중할 뿐, 결혼이민자 모국의 문화·언어·풍습에 이해가 부족해 결혼이민자의 배우자를 비롯한 시민 모두의 인식 개선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것이다. 또한 흥미 위주의 문화 사업보다 이민자들에게는 언어 습득과 자녀 양육 환경 이해가 더욱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조 교수는 불교복지영역의 다문화사업 방향성으로 ▲다문화라는 용어에 부정적 이미지가 있는 만큼 불교재단 내에서 다른 용어 및 새로운 이미지 생성 ▲결혼이주여성, 이주노동자, 유학생 등을 위한 콜센터 운영 ▲전국의 사찰을 중심으로 기금 및 후원금 마련 ▲주로 주중에 운영하는 다문화 센터의 서비스 공백을 막기 위해 한국어교실 등 주말 프로그램 운영 ▲불교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다문화 사회 주요 의제 연구 및 대안 마련을 제시했다.

다문화센터 이용률 36~40% 불과, 능동적 프로그램 필요

오강현 의원은 “45만 김포시 인구 중 외국인은 2만 명을 넘어섰다. 김포는 실질적인 고민을 안고 있는 지자체”라며 “기본적인 교육·문화에 다문화가 거의 고려되고 있지 않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김포시다문화센터를 실질적으로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괜찮으나, 대부분은 이용하고 있지 않다. 대상자 중 이용률은 36~40%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서비스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주여성을 정례적으로 면담,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

오 의원은 이어 “계속되는 이주민 여성 폭력 문제와 관련, 이주여성뿐 아니라 한국인 남성, 즉 배우자교육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중앙 및 지방 정부의 도움에는 한계가 있기에 다문화지원센터와 주민센터가 통합되어야 한다”며 “이주민 여성이나 다문화 가정은 대부분이 불교 문화권인 만큼 문제를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불교”라며 새로운 물꼬가 트이기를 기대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