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중심수업탐구 교사공동체’ 활동

고창중학교(교장 안우종) ‘배움중심수업탐구 교사공동체’가 지난 23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생중심 수업’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시간을 가졌다. 방과후 시간을 활용해 마련된 이 시간은 이천중학교 수석교사와 함께 진행된 자리다.

이 자리에서는 AI시대인 4차 산업시대에 살아갈 학생들과 만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으며, 특히 삼각형 직소퍼즐맞추기 프로그램을 활용한 모둠활동 수업, 초성게임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교사와 학생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 배움을 만들어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했다. 또한 회전 추천판을 활용하여 발표자 선발을 흥미 있게 할 수 있는 방법, 학급운영 팁을 공유하여 교과 시간과 학급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에 대한 사례를 나눴다.

‘배움중심수업탐구 교사공동체’는 ‘2019학년도 교육부 국가시책사업 경기도교사동아리 활동’으로 자발적으로 신청한 교사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고창중학교 공동체명은 ‘도란도란 눈맞춤 배움나눔 발전소’로 교사들이 배움중심수업을 고민하고 학생들과 도란도란 배움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임이라는 뜻이다. 교사 스스로 전문성 함양을 위해 연구하는 공동체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실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을 관찰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고민하여 수업을 디자인해 의미 있는 수업시간을 만들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