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사설·기고
[기고] 현대를 살아가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관계성이다
정성숙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교수

현대를 살아가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관계성이다. 이를 통해 건강한 사회성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성공하는 관계성을 위한 적절한 감성표현과 공감대 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적절한 감성표현을 하라

 

사람은 감성과 이성이 7:3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일반적인 생활가운데에서는 감성으로 관계성을 맺어가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사람은 누구나 차가운 감성보다는 따뜻한 감성, 무미건조한 말보다는 마음이 전해지는 말을 선호한다. 일상에서 지적인 말보다 감성적 대화가 친밀도를 높이는데 더 효과적이며 이것이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인간의 속성이기도 하다.

2. 공감대를 형성하라

 

대화에 있어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람들은 관계를 맺는데 있어서 상대와 내가 일치하는 무언가를 발견할 때 마음을 활짝 연다. 마음을 연 상태에서는 공감대를 더해 가는 것이 수월해진다. 일단 상대방과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나면 어떤 내용이든 상대는 그것을 쉽게 받아들이게 된다.

반대로, 닫힌 마음은 상대의 메시지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열심히 대화하려는 시도는 좋지만 상대방의 마음 문을 열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일상의 대화라도 마음의 문을 열게 하는 공감대를 형성할 때, 대화는 힘이 있고 설득력이 있다. 이것은 막무가내 식으로 화자(話者)를 따라오라 해서도 불가능하고, 기술로 접근하는 것은 더더욱 어리석은 것이다. 마음이다.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마음이다. 화자가 상대방과 공감대를 만들려고 부단히 노력해야 하며, 진솔한 마음으로 접근해야 한다.

 

상대방과의 공감대를 이루지 못하였는가, 다음 사항을 유념하라.

 

첫째, 일방적 대화는 상대의 마음을 열지 못한다.

상대방에게 내 생각을 주입하려고 하는 이기적인 마음을 버려라. 우선은 그들의 마음을 열어 놓아야 한다.

둘째, 부정적 대화는 상대방의 마음을 열지 못한다.

부정을 부정적인 측면에서 이야기 하지 말고 부정을 긍정적으로 이야기해야 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를 인신공격하거나 매도하는 말은 삼가 하라.

 

공감대형성을 위해서 화자는 끊임없이 상대들의 삶의 정황을 이해하고 보살피며 찾아가 보는 넓은 마음과 행동을 보여야 한다. 상대들과 하나가 되어 대화내용을 전하고 듣는 그 순간들이 만들어 질 때 공감대 형성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김포신문  gimpo1234@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김포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