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의 거리 어울림센터, 반다비 체육센터, 대곶문화복지센터 최종확정
반다비 체육센터 2022년, 백년의 거리 어울림센터 · 대곶문화복지센터 2023년 개관

 

김포시가 국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생활SOC 복합화 사업’에서 신청사업인 3개 사업이 모두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총 757억원의 사업으로, 김포시에서는 ▲백년의 거리 어울림센터 (김포본동), ▲반다비 체육센터 (운양동), ▲대곶문화복지센터 (대곶면) 등 3개 사업을 정부 ‘생활SOC 복합화 사업’으로  신청,대통령직속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국가균형위)에서 3개 사업 모두 최종 확정됐다.

‘생활SOC’는 기존의 철도, 도로, 항만 등 대규모 토목 건설 중심의 사회간접자본 (SOC)과 달리, 사람들이 먹고, 자고, 자녀를 키우고, 노인을 부양하고, 일하고 쉬는 등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SOC를 말한다.

이러한 생활SOC를 건립하되, 단일형태의 생활SOC가 아니라, 도서관, 체육관, 복지시설 등 다양한 생활SOC를 한 공간에 복합된 형태로 건립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생활SOC 복합화 사업’으로 3년 간 지방비 포함 48조원을 투입하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사업이다.

‘백년의 거리 어울림센터’는 김포시 북변동 일원에 연면적 9,747.6㎡, 총 사업비 475억 7,300만 원, 지하1층·지상5층 규모로 건립된다. 공공도서관, 행정복지센터, 공동육아나눔터, 다함께 돌봄센터, 창업지원센터, 여성지원센터, 복합문화시설, 도시재생지원센터 등이 함께 배치되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전망이다.

창업 및 여성 관련 교육, 연구, 회의 등을 하면서도 공공도서관(어린이 특성화), 다함께 돌봄센터 등이 같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을 돌보아야 하는 부담을 덜 수 있다. 또한 건강관리 등 의료복지시설과 강의실, 공연장 등이 있어 의료복지와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다. ‘백년의 거리 어울림센터’는 2023년에 개관할 예정으로 일자리 창출과 원도심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반다비 체육센터’는 김포시 운양동 일원에 연면적 4,400㎡, 총사업비 131억 2,800만 원, 지하1층·지상3층 규모로 건립된다. 수영장(장애인형), 문화교실, 다목적 체육관, 다함께 돌봄센터 등이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운양동은 김포한강신도시 지역 중 유일하게 공공체육시설이 없는 지역으로 지역 거점 체육플랫폼으로서의 역할과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반다비 체육센터는 2022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대곶문화복지센터’는 김포시 대곶면 일원에 연면적 4,700㎡, 총사업비 149억 9,300백만 원, 지하1층·지상5층 규모로 건립된다. 작은도서관, 수영장 및 헬스장 등 체육센터, 한부모·다문화·1인가족을 위한 가족센터, 행정복지센터 등이 들어선다. 대곶면은 영세기업 난립 및 난개발로 도서관, 체육시설, 복시지설 등이 부족하고, 신도시 지역과 문화적 격차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곳이다. 2023년 개관할 예정인 대곶복지문화센터는 이러한 지역주민의 문화, 복지 접근성이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이자 전직 행정자치부 장관으로 현재 국가균형위 고문을 맡고 있는 김두관 의원은 송재호 국가균형위 위원장과 함께 <생활SOC,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추진해 왔다.

김 의원은 송재호 위원장과 지난 대선에서 선대위 자치분권균형발전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함께 활동한 바 있으며, 지난 1월에는 김포 애기봉에 송재호 위원장을 초청해 김포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살기 좋은 김포를 만들기 위해 교통, 교육과 함께 가장 중요한 것은 김포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며 “생활SOC 복합화 3개 사업은 김포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다. 3개 사업이 모두 선정될 수 있도록 사업들을 잘 준비해 주신 정하영 시장님과 시 관계자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