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열린 특조위

운영사 입장차 긴급 봉합, ‘감속’으로 시와 합의

단기대책, 1만km 주행 후 방향전환-1만 주행-삭정으로 논의중

의회, 3-4월경 유영록 전 시장 개인자격 철도 탑승 안내 ‘질타’

 

김포시가 골드라인 지연 사태에 대한 해결책으로 장.단기 투 트랙 대책을 수립하고 있는 가운데, 운영사와 함께 단기 대책으로 일부 구간의 차량 감속까지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8일 도시철도 운영사인 김포골드라인운영(주) 등 관련기관들을 만나 도시철도의 안전. 적기 개통을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협의한 상태다.

 

운영사, 철기연 공문 - 허위사실 유포 법적 대응 입장 - 감속으로 합의

 

지난 7월 26일 골드라인운영사가 철도기술연구원에 공문을 보내 “국토부가 지적한 정확한 원인규명과 이에 따른 합리적 대책 아닌 건설과 차량, 신호관련 모든 제반시스템 리스크가 운영사에 전가되는 차량의 잦은 삭정과 방향 전환 등의 유지 관련만 권유하는 방향에는 동의하지 않으며”라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골드라인운영사대표는 8월 5일 열린 특조위에 증인으로 출석해 “기존에 국토부가 이미 거절한 그런 방안을 가지고 또다시 똑같은 그걸 올렸을 때 과연 국토부가 오케이하겠는가. 그리고 이미 이렇게 공문까지 국토부에서 내려온 상황에서 운영사가 안고 가야 될 부분이 너무 이렇게 수면 위로 올라왔기 때문에 협의할 여지가 없어졌다고 판단이 됐고요..(중략) 합리적 방향으로 가지 않고 기존의 반복이다, 이런 판단이 들어서 그대로는 해결이 안 되겠다 싶어서 철기연 앞으로 공문을 보냈다”고 답변했다.

이후 8월 7일자로 김포시 공무원 게시판에 “운영사가 노조위원장에게 김포도시철도 개통이 지연될 수 있게 도와달라는 부탁을 했다는 믿기지 않는 내용의 제보를 받았다”며 “시에서는 제보 받은 내용을 3중으로 체크했고, 사실로 확인됐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철도과 관계자가 게시한 이 글에서는 “개통 2년 전부터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운영사를 투입하여 왔으나, 오히려 운영사 대표는 개통을 위한 노력보다는 안전을 핑계로 자신들의 유지관리 비용 보전을 위해 운영사 노조에게 개통지연이 될 수 있게 도와달라고 부탁하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참아야 하나?”라고 기재되어 있다.

이후 골드라인운영사 측에서는 허위 내용 유포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8일 오후 시는 “골드라인운영(주) 등 관련기관들과 도시철도의 안전. 적기 개통을 위해 총력을 다해 공동 대응키로 했다. 운영사측은 그간 각종 회의와 협의과정에서 차량진동에 대해 방향전환과 차륜삭정만으로는 안전 운행의 부담감을 표명한 것이 사실”이라며, “이를 합리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일부구간의 속도조정을 포함한 안전대책 강구 및 행정절차 단축 노력에 대해 합의했다”고 밝혔다.

 

“1만 km 주행 후 방향 전환 - 1만 킬로 주행 - 삭정으로 안전성 검증 나오면 우선 개통” 의견 제기

 

지난 8월 5일 특조위에 참석한 전종익 교통국장은 “지금 원인 규명은 철도기술연구원에서는 1년이 가도 밝혀내기 어렵다라는 것을 얘기하고 또 그것도 교통안전공단이나 국토부도 그런 것을 알고 있는 걸로 그렇게 판단이 된다”라고 말했다.

전 국장은 이날 “단기 대책으로 우선 1만 킬로미터 방향 전환, 1만 킬로미터 있다가 그 다음에 2만 킬로미터에서 삭정. 이걸 했을 때 안전하냐, 안전하지 않느냐를 검증에서 나오면 그걸 단기 대책으로 해서 우선 개통을 하고..”라고 답변했다.

이어 그는 “근본 원인이 용역을 줘서 나올지 안나올지는 저도 모른다. 그런데 철도기술연구원은 안 나온다고 그렇게 말한다. 그래서 근본 원인 플러스 중, 장기 대책으로 해서 계속 추이를 봐서 지금은 한 달에 삭정과 방향전환을 하지만 이렇게 해서는 진짜 아까 말씀드린 대로 바퀴가 1년도 안 갈 수도 있으니....(중략) 정확한 삭정 주기, 적정한 삭정주기, 적정한 방향전환이 언제인지를 별도로 용역을 줘서 한 번 검토해 보자 이렇게 회의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유 전 시장, 3-4월 도시철도 탑승 안내 받아

 

5일 진행된 특조위에서 김계순 위원은 박 전 철도과장을 상대로 유영록 전 시장의 도시철도 시연 탑승 건에 대해 질의했다. 박 전 과장은 “3월 중순, 시청역 거기 좀 봤으면 좋겠다는 전화가 왔다. 그래서 그때 저녁때로 기억되는데, 날짜는 3월에서 4월 초 이때로 기억된다. 그래서 안내해 드리고 같이 오신 분하고 촬영도 하고 그랬다”고 말했다. 이에 김 위원은 “이 영상 출연 전부터 유 전 시장님은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으로 지역 내에 모두 알려져 있는 상황이고, 4월 15일에 공식적으로 출마 선언했다. 공직후보자로서 나설 일반인 한 사람에 대해 시의회도 저희가 3월에 현장점검을 내부 진입 못 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영상 출연을 하셔서 ‘시장님 덕분이다’ 홍보성 발언도 서슴지 않고 하셨다”라고 지적하며 “‘공직선거법’ 안에 규정돼 있는 공무원 선거 중립성 위반으로 처벌까지 받을 수 있는 사안이라는 심각성을 느꼈다. 이 영상이 4월에 유튜브에 올라왔다. 4월이면 이번에 개통 지연의 핵심 문제인 다수 차량 떨림이 일어난 그 심각한 사항”이라고 질타했다.

김 위원은 “전임 시장님 모시고 도시철도 현장을 안내해 가면서 홍보영상을 출연한다는 것 자체, 도저히 납득이 안되는 일이라 본다. 이 엄중한 사안에 도시철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 한 뜻이기보다 4월, 5월 그 심각한 떨림이 발생한 와중에 정치적으로 줄서기 하시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라는 이런 행동을 심각한 직무유기가 아닌가 지적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