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최초떨림인지, 1월 대책회의

4월 다수떨림발생, 5월 운영사 주관 T/F 구성

6월 3차례 대책회의, 7월 1일 국토부 ‘검증’ 언급

지난 29일 있었던 제3차 김포도시철도개통지연조사특위에서 전종익 교통국장이 증인으로 나서 오강현 위원과 김계순 위원, 박우식 위원 등의 질문에 답변했다.

12월 최초 인지, 7월 1일 검증 언급됐으나 시장 보고는 안돼

이날 오강현 위원은 “최초 차량 떨림에 대해 언제 인지했느냐”고 물었고, 이에 전종익 교통국장은 “최초 차량 떨림에 대한 문제제기는 지난해 12월경 운영사에서 사전점검시에 있었다”고 답변했다. 오 위원과의 질의응답에서 전 국장은 “7월 1일 국토교통부 철도시설안전과의 이성민 서기관이 떨림 때문에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부터의 검증이 필요하다는 말을 했다”고 대답했고, 시장에게는 언제 보고 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7월 4일 보고드렸다. 당시, 떨림현상이 있고 이것에 대해 방향 전환과 삭정으로 해소해 나가는 상태였다. 그것 때문에 개통이 지연된다고까지 판단하지 못했다”며 당시 교통국장은 당시 참석하지 않았고, 국토부 철도과장이 참석했다고 답변했다.

또한 올해 5월, 차량 떨림 해소에 관한 T/F가 구성된 부분에 대해 전종익 교통국장은 “운영사와 사업단, 철도차량 회사가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보고를 드리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철도시설팀장은 “떨림으로 인한 대책회의는 6월 7일, 17일, 21일 세 차례에 걸쳐 진행이 되었으나 시장 보고는 두 번째부터 있었다”고 답변했다.

철도과, “국토부, 7월 2일 주행 안전성 입증 감사 유선 통보했다”

이어 오 위원은 “7월 1일 1편성과 13편성 측정 자료를 국토부에 보내고, 7월 2일 측정자료 검토 결과 시속 90km로 달릴 경우 주행의 안전성이 입증됐다고 되어 있다. 그 감사 결과가 서면 통보 없이 유선 통보로 했다고 되어 있는데 맞느냐?”라고 질문했고, 철도시설팀장이 “맞다”고 답변했다.

이에 오 위원은 “국토부에서 나와서 감독관들이 확인한 결과에 대한 확인검토결과에 대해서는 서면으로 받고 정확하게 문서상으로 남겨야 했었다”고 지적하며 감독관 등 3인을 증인 채택 요구했다.

1월에 차량떨림대책회의 진행, 공개된 자료에 수치 오기 등 자료정리 ‘엉망’

이날 김계순 위원은 전종익 교통국장과의 질의응답에서 “국장님이 말씀하신 걸로 하면 12월에 떨림 진동에 대해 감지했고, 4월에 다수 차량 떨림이 발생하고, 5월에 운영사 주관으로 T/F팀 구성 활동했다고 요약된다”며 “1월에 이미 떨림 관련 대책회의를 진행한 것으로 안다. 대책회의에 누가 참석했나”라고 질문했으나, 철도시설팀장은 확인해 보겠다며 확답하지 않았다.

이날 김 위원은 자료별로 일자 등 수치가 상이함을 지적하기도 했다.

김 위원은 이 자리에서 최초 차량삭정일자에 대해 물었고, 철도시설팀장은 3월 19일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나 김 위원은 “김포시 도시철도 개통 지연에 따른 시민설명회 자료에는 2019년 4월 중 삭정했다고 되어 있다. 차량떨림현상 원인분석 결과 자료에는 3월 29일로 되어 있고, 차량 차륜 관리표 삭정에는 3월 28일로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은 철도시설팀장에게 문제가 발생된 13편성 삭정 전 상선 MCB지수에 대해서도 물었다. 이에 철도시설팀장은 “3.65”라고 답변했다. 이에 김 위원은 “의회 제출 자료에는 3.64로 명시되어 있고, 시민설명회 자료에는 3.34로 되어 있다. 7월 7일 민주당 선출직협의회 보고 자료에는 6.34로 명시되어 있다. 차량성능시험도 어떤 자료는 2월에 끝났다고 되어 있고, 어떤 자료는 3월에 끝났다고 되어 있다”고 지적하며, “김포도시철도 알려드립니다 카페에 공개되어 있는 자료 역시 수치, 날짜 다 다르다”고 질책했다.

한편, 철도시설팀장은 ‘김포도시철도 알려드립니다’ 카페는 철도과가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6월 대책회의.. 왜 아무도 몰랐나? “해소해 가는 절차에 있었기 때문”

김 위원은 김포시가 포함된 차량 떨림 대책회의가 6월 3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나, 시의회에 보고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이유에 대해 물었다. 전종익 교통국장은 “차량 떨림 현상이 기준치는 넘어가지만, 삭정과 방향전환으로다가 다 원인을 해소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 그것은 해소해 가는 절차에 있었기 때문에 별도로 보고드리지는 않은 것”이라며 답변했다.

이날 김계순 위원은 “안전성 검증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2018년 5월 기준 1,600명이 탑승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전 국장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안전성 담보가 된 건 아니지만 그 정도 운행은 뭐 그렇게 위험하지 않다라는 판단 하에 철도 제작사와 궤도 시공사와 협의해서 그렇게 시승식을 한 걸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 날 박우식 위원은 “영업시운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우리 시에서 보고는 어느 선까지 되느냐”고 물었고, 이에 전종익 국장은 “중요한 것은 시장님까지도 보고드리고, 과장 전결, 아니면 또 국장까지 보고된다”고 답변했다. 박 위원이 “중요도에 대한 판단은 누가 하는 것이냐”고 묻자, 철도시설팀장은 “철도과의 과장님께서 판단해서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