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김남용)이 세대 간의 이해증진과 노인에 대한 인식전환의 계기 마련을 위해 지난 12일 사우고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노인인식 캠페인을 실시했다.

사우고등학교 교과축제와 연계해 열린 이번 캠페인은 ‘노인생애체험’을 주제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백·녹내장 안경쓰고 미로찾기, 노인체험복 입고 계단오르기, 음료캔 따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의 신체적 특성을 경험했다.

노인 체험복을 갖춰 입은 채 팔다리 관절 및 시각, 청각 등 노인의 신체기능과 유사한 상태가 되어보는 체험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체험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의 몸이 되어 움직여보니 어르신들의 신체 상태를 잘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 무거운 짐을 들고 가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잘 도와드려야 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캠페인을 담당한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사는 “고령사회에서 핵가족화로 인해 노인과 함께 생활한 기회와 경험이 부족한 청소년들에게 노인에 대해 이해하고 긍정적인 노인인식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세대통합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앞으로도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캠폐인을 실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노인생애체험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내 아동·청소년·일반인에게 노인의 신체적인 변화와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인식으로 변화시키는데 목적을 둔 사업으로 자세한 사항은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031-8048-111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