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철 과장 
김포우리병원 흉부외과

하지정맥류란 하지의 정맥 혈관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확장되어 비틀어지고 꼬불꼬불한 모양으로 변형된 상태를 말하며, 우리나라 인구의 약 20% 정도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정맥류는 발생 초기에 치료할 시 범위가 작고 정도가 심하지 않기 때문에 증상에 대한 치료가 간단하며 효과가 좋다. 그러나 심각하지 않은 질환으로 여기고 관리에 소홀한다면 하지정맥류 발생 부위가 확장되며 정맥혈이 순환이 정체된다. 다리가 붓고 쉽게 피로해지며 다리가 무거워지는 것 같이 느낌과 함께 통증이 발생한다. 여기서 더욱 심해지게 되면 피부 변색, 피부염, 궤양, 혈관염 그리고 혈전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정맥류는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구분되는데, 이차성은 외상이나 심부정맥혈증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며, 일차성은 유전, 서서 오래 일하는 등의 근로 형태, 임신 혹은 비만으로 하지에 무게가 많이 실리는 사람의 경우 발생 빈도가 높으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 2~3배 많이 발생한다.

하지정맥류는 초기 치료 시 혈관경화요법, 압박스타킹요법 등 비수술적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나 치료를 미루는 경우 수술 치료를 해야 한다. 과거에는 수술에 있어 피부를 절개하는 수술법이 시행되어 수술 후의 상처, 입원 기간에 대한 부담감 등이 있었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고주파 열 치료, 혈관 내 레이저 시술과 광투시 흡입제거술 등의 새로운 치료법의 시행으로 인해 수술 후의 상처가 거의 없고 입원 기간이 짧아 일상생활로 빠른 복귀도 가능해졌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1시간 이상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피하고 앉은 자세에서는 다리를 꼬지 말고 앉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올바른 식습관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너무 조이는 옷은 피하도록 하며 장시간 서 있을 경우 다리를 올리거나 발목과 종아리 부위에 운동을 2~3분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변비 등의 이유로 배에 과도한 힘을 가하고 오래 앉아 있는 것도 질환이 발병할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 가급적 지방질이 많이 첨가된 인스턴트 식품을 피하고 풍부한 섬유질 음식을 섭취하는 노력이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