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이은주, 이하 예결위)가 5월 22일부터 27일까지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의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등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다.

이번에 제출된 경기도의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규모는 22조 8,961억 원이며 경기도교육청은 18조 83억 원이다.

이은주 예결위원장은 추경심의에 앞서 “암울한 경제전망 가운데 제출된 제1회 추경예산에 반영된 민선7기 주요사업들이 도민에게 얼마나 유용한 사업인지, 도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지는 않은지를 막중학 책임감을 가지고 1,350만 도민의 눈으로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다짐했다.

22일은 2019년도 제1회 경기도 추겨예산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총괄 제안설명을 시작으로 현안보고, 의회운영위, 경제과학기술위, 안전행정위, 농정해양위 소관 예산을 심의했다. 이어 23일 문화체육관광위, 보건복지위, 여성가족평생교육위, 건설교통위, 도시환경위, 기획재정위 예산을 심의하고 24일에는 경기도교육청 총괄 제안설명 및 질의답변을 이어갔다.

심의기간동안 의원들은 우선 최근 고등학교 무료급식 지원문제를 비롯한 도비보조사업들의 도와 시·군의 사업비 매칭비율에 대해서 시·군들의 불만사례를 들면서 도가 융통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31개 시·군 1,350만 경기도민이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법을 찾을 것을 주문했다.

의원들은 ▲경기도의 1회 추경의 일자리사업이 일회성 공공서비스, 단속업무 보조사업 등 대부분 임시적 단기 일자리 사업이라는 점 ▲군사보호구역인 북부권, 상수원보호구역인 동부권의 균형발전을 위해 경기도는 재원투자, 사업설계 시 균형발전을 염두에 두고 추진해야 한다는 점 ▲미세먼지대책 분야에서 살수차 임차용역, 미세먼지 신호등 사업에 대해 사업의 효과성에 대한 의문 제기 등 다양한 송곳 질의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