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주민참여예산 약29억 원 대비 21억 원 증액 ... 우리 마을에 꼭 필요한 사업을 제안해 주세요”

김포시(시장 정하영)가 ‘2020년 김포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공모개요는 ▲공모기간 : 2019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신청자격 : 김포시민 또는 관내 기관 및 단체에 근무하는 임직원 ▲대상사업 : 순수 시민이 제안하는 시 전반에 파급효과가 있는 사업,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역사업 등 ▲제외사업 : 계속사업, 법적의무경비, 특정인에 대한 특혜성 사업 등 부적절한 사업 ▲참여방법 : ①온라인접수 : 김포시청 홈페이지(www.gimpo.go.kr) ②이메일 : jde47@korea.kr ③팩스 : 031-980-2099 ④우편 및 방문 : 김포시청 기획담당관실, 읍면동 주민센터 이다.

이번 공모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확대하고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김포시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사업과 주민불편 해소 및 공동체 활성화를 중점으로 하는 읍면동 지역사업으로 구성해 모두 50억 원을 주민참여예산으로 편성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보다 약 20억 원을 더 늘리는 것으로 시는 참여예산 규모 확대 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제안사업 접수창구 운영, 온라인 설문조사, 분과위원회 심의 등 도입을 통해 예선편성 과정에 주민들의 실질적인 참여를 강화해 ‘김포시민 주도형 주민참여예산제’의 내실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제안사업은 소관부서의 타당성 검토 및 분과위원회 심의를 거쳐 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최종 우선순위를 선정하며 올해 12월에 시의회 승인으로 2020년 참여예산 사업이 확정된다.

한편 시는 지난해 공모를 통해 ▲가로등 설치 공사 ▲마을안길 포장공사 ▲배수로 정비공사 ▲이면도로 재포장공사 등 47개의 주민참여 예산사업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