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에 따른 지자체의 대응이 발빠르게 이어지고 있다.

‘중앙정부의 지침에 따라 지자체에서는 작은 노력이라도’가 과거 지자체의 분위기였다면, 이제는 오히려 지자체가 스스로 자신의 색깔을 찾아 육성하는 방향을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모양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4차 산업혁명 위원회’가 설치되고, 청와대와 기획재정부, 산업자원통상부가 적극적으로 ‘4차 산업혁명’ ‘혁신성장’을 키워드로 변화의 장을 열어놓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초, “4차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기술인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등 3대 핵심 기반 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올해부터 전략 혁신산업에 대한 투자를 본격화하겠다”며 8대 선도 사업에 올해 3조6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됨을 밝힌 바 있다.

또한, R&D 제도 역시 연구자를 위한 방향으로 혁신하기 위해, 연구자들이 직접 연구 주제를 선택하는 기초, 원천연구 투자에 올해 1조7천억원을 지원하고 2022년까지 2조 5천억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혀 기존의 중앙정부 주도의 전국 각지 R&D 예산 배분권이 지방분권형 체계로 개편됨이 공식화된 시점이다. 지자체가 지역 R&D 산업을 기획·제안하고, 지원대상까지 직접 선정할 수 있게 됨에 따라지역별 특색을 살린 4차 산업혁명 추진과 지역경제 회복을 꾀하겠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혁신성장의 대표적 선도사업은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미래자동차, 드론, 스마트 공장, 스마트팜, 스마트시티, 에너지신사업, 초연결지능화, 핀테크’다.

중앙정부가 4차 산업혁명 선도 사업을 구체화하며 지자체가 참여할 수 있는 예산의 폭을 넓히자, 지자체들은 너나할 것 없이 각각의 전략으로 ‘4차 산업혁명 산업 선점’에 몰입하고 있다.

광주의 경우 특히 돋보인다. 올해 상반기가 지나지 않은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차와의 자동차 공장 투자협약, 친환경차 부품인증센터 유치, 인공지능 중심의 산업융합집적단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내년 한국전기연구원 광주분원 개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추진에 이어 지난 18일에는 LG전자와 공기산업 육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1호 수소융합에너지 실증센터를 준공했다.

타 지자체들도 다양한 산업에 출사표를 던지며 각 지자체만의 발전 기회를 잡고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김포는 이번주에 4차 산업혁명시대의 산업 대응에 대한 첫 논의의 자리가 열렸다. 중앙정부의 예산이 확대되고 지자체의 특성을 살린 산업 모색이 활발히 이뤄지는 시점에 이러한 논의의 장이 열렸다는 자체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첫 논의의 자리에서 김포시만의 특화된 산업의 정체성이 구현되리라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가능성의 실마리는 열린 셈이다. 처음이지만 가볍지 않게 논의의 장이 열렸고, 이러한 장이 지속적으로 이어져 김포만의 특화된 ‘4차산업혁명시대의 해법’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