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비상저감조치 대응체계 매뉴얼이 일부 정립됐다.

이번 매뉴얼에 따르면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김포시 산하기관을 포함한 공공기관은 긴급차량을 제외한 공용차량의 운행금지 및 차량 2부제를 의무 실시해야 한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과 도로청소차, 살수차 운행도 평시 대비 2배로 확대된다.

또한 김포시자원화센터를 비롯한 공공사업장과 공공 건설공사장의 운영 시간이 단속, 조정된다. 관내 대기배출시설 및 건설공사장에 대한 지도점검, 비산먼지 발생, 불법소각은 집중 단속된다.

또한 앞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건강 보호를 위한 공기정화 설비 ‘에코쉘터’가 버스 승강장에 조성된다. 광역버스 정류소 칸막이 내, 에코 필터가 들어 있는 냉난방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시행 일자와 설치 계획은 아직 논의 중인 단계다.

미세먼지 대응 지원에 128억 투입

미세먼지 대응에 128억 원이 투입된다. 4억 원을 들여 기존 운영되던 대기오염 측정소 외 김포한강신도시 지역에 측정망 1개소를 추가 신설한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약 1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월곶면사무소에 대기성분측정소를 설치,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대기오염 성분 측정과 외부 영향을 조사한다. 김포시는 야외 활동 시민들이 많은 지역 2곳에 상반기 중 미세먼지신호등을 시범 설치하고 하반기에 5개소를 더 추가할 계획이다. 또한 노후차량 배출가스 저감 31억 원과 전기버스,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량 보급, 친환경보일러 보급, 저녹스 버너‧보일러 보급 지원사업에도 76억 원이 투입된다. 전기버스 36대를 추가해 총 86대의 전기버스를 보급한다. 최근 수소연료전기차 보급 추세에 맞춰 선제적으로 2대를 구입하고 운영기반 구축을 위한 수소연료 충전소 설치를 추진한다. 이밖에도 도시생태현황지도 제작, 미세먼지 배출현황 파악‧분석을 통한 지역 맞춤형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 수립 및 대응매뉴얼 정립, 미세먼지 다량배출업소의 오염방지시설 가이드라인 수립 등 오염저감을 위한 시책사업 등에 모두 28억 원을 집행한다.

환경개선 TF, 대응책 조율 추진

앞서 김포시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선7기 시작과 함께 부시장이 총괄을, 환경국장이 단장을 맡은 환경개선 테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다. 11개 부서장과 18명의 팀장이 참여한 TF는 3개월 간 단기, 중장기 실효적 대응책을 조율해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4개 분야 20개 단위사업이 중점 추진 대책으로 지정됐다. 공장입지 제한 분야 7개 단위사업으로 비도시지역 공장 밀집지역 정비 및 공장총량에 제한을 둔다. 주요 사업으로는 개별 입지 공장설립 억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오염원 관리 통합지침 제정 및 맞춤형 대책 수립, 무분별한 공장난립 방지를 위한 공장입지 제한이 추진된다.

환경오염 저감을 위해서는 영세사업장 오염방지시설 설치 지원, 환경오염 예상지역 농산물 안전성 조사가 실시된다.

시는 최근 환경전담 변호사를 채용해 소송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가로숲길 및 경관조림 실시, 축산농사 관리 강화,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취약계층·주민 지원 사업 진행

김포시는 취약계층 이용시설 370개소에 공기청정기 임차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법정규모 미만 다중이용시설 512개소에 1,500만 원을 투입해 실내공기질을 측정하고 있다. 미세먼지취약계층을 위한 마스크 보급을 위해 국비, 도비 보조를 요청한 상태로 예산이 확정되면 보급할 계획이다.

김포시는 시민이 공감하는 미세먼지 대책을 지속 추진하기 위해 상반기 중 시민제안 공모로 시책을 추가 발굴한다. 사각지대에서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숨어 있는 오염원’을 없애기 위해 환경과 기후대기팀에서 ‘미세먼지제로 시민 제보센터’도 운영 중이다.

김포시 측은 제보를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입장이다.

정하영 시장은 “마스크 등 최소한의 예방 조치부터 숲 조성까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