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번 버스, 증차하지 않는 조건으로 마곡역까지 종점 연장

52시간 근무로 다수 노선개편... 5월 시민대토론회 후 6월 최종확정

김포시가 지난 2일, 김포시 대중교통기획단(단장 장영근 부시장)의 첫 번째 정기회의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정기회의에서 대중교통기획단은 5월 말 개통예정인 시도5호선과 관련해 교통체계 정비, 이음택시와 입석예방 전세버스 도입 등 새로운 대중교통정책 추진, 김포도시철도 건설사업 추진에 대한 보고를 듣고 여러 의견을 제시했다.

시는 송정역까지 운행하는 22번 버스의 마곡지구 이용 수요민원을 감안해 5호선 마곡역까지 종점을 연장하는 건에 대해 서울시와 협의를 진행, 증차하지 않는 조건으로 노선 연장의 동의를 받았다고 보고했다.

이에 대중교통기획단은 “노선연장을 하면 당장은 불편사항이 발생하겠지만, 종점을 송정역에서 마곡역까지 연장하고, 이에 따른 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한편 운수업체의 주 52시간 근무에 따른 버스노선개편의 경우, 현재 시내버스 6개 노선, 마을버스 15개 노선을 시・운수업체・용역사에서 검토 중인 상황이다.

시내버스는 300인 이상 운수업체의 주 52시간 준수를 위한 감차・감회노선 선정, 도시철도와 경합하는 장거리 시내버스 노선 단축 등이, 마을버스는 도시철도역 환승을 위해 배차간격을 10분 내외로 유지하면서 운행거리 10㎞이상 장거리노선은 계통분리하는 것이 기본 방향으로 설정됐다.

노선 개편안은 향후 5월 중순 시민대토론회 후 6월 초에 자문 과정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장영근 부시장은 “김포시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여러 시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위원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