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차 추경안 등 총 28개 안건 처리

신명순 의장, 집행부에 “기본과 원칙을 지켜달라” 강조

 

지난달 29일 제191회 김포시의회(의장 신명순) 임시회가 2차 본회의를 열고 11일간의 일정을 마무리 했다. 2차 본회의는 △5분 자유발언 △상임위윈회 별 안건심사보고 및 의결 △2019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의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 촉구 결의안 처리 순으로 진행됐다.

회의 시작에 앞서 신명순 의장은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예측 가능한 행사나 사업을 본예산에 편성하지 못하고 급박하게 추경예산으로 요구하여 조례와 예산을 동시에 상정하고, 의결 전 행사 홍보가 진행되는 경우가 발생했다. 이는 의회의 의결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면서 “집행부는 기본과 원칙을 지켜달라”고 주문했다.

이번 회기기간 상정된 조례안 22건 중 ‘김포시 성인용 보행기지원 조례안’ 등 19건은 원안대로, ‘김포시 주차위반 자동차의 견인소요비용 산정기준에 관한 조례안’ 등 2건은 수정안으로 가결됐으며. ‘김포시 시정방송 제작 운영 조례안’은 부결됐다. 이와 함께 ‘2019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비롯한 4개의 동의안도 원안대로 처리됐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오강현)는 소관 상임위로부터 회부된 2019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1조 3,898억 559만 8,000원 중 8억 6,600여만 원을 감액하는 것으로 수정 가결했다. 특히, 시민의 날 행사(2,000만 원) 및 한강하구 물길열기 추진사업(2억 8,000만 원) 예산은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한종우) 심의에서는 전액 삭감됐으나, 예결특위에 정하영 시장이 직접 출석, 사업의 타당성과 필요성에 대해 추가 설명을 진행, 진통 끝에 전액 편성됐다.

감액내용으로는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팟캐스트 방송 콘텐츠 제작 및 채널 운영 8,000만 원(공보담당관) △직장운동 경기부 육성 4억 원 △생존수영장 설치 및 운영 용역 1억 4,000만 원(이상 체육과)이 전액 삭감되는 등 총 7억 6,924만 5,000천 원(10건)이며,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배강민) 소관 환경의 날 기념행사 4,000만 원 등 총 9,764만원(3건)이다.

마지막으로 김종혁 의원이 ‘서울외곽순환도로 명칭 변경 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다. 김 의원은 “우리나라 고속도로는 해당 도로의 지리적 특징을 반영하거나 시종점 지역명을 반영한 사례가 대부분임에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전체 연장의 90% 이상이 경기도와 인천을 통과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서울 중심의 사고에서 명칭이 제정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추진 중인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의 혼선을 방지하고, 외곽지역․변두리 지역을 연상시키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로 조속히 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5분 자유발언]

홍원길 의원

“아이들 교통안전을 위한 우리 사회의 노력 필요”

 

홍원길 의원은 5분 발언에서 아이들의 교통안전에 어른들의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촉구했다.

홍 의원은 “어린이 교통사고 원인 중 57.4%가 운전자의 안전운전 불이행, 그 다음이 신호위반 15.1%이며, 사고 유형으로는 보행 중 발생한 사고가 가장 많다”면서 김포시도 아이들을 위해 원인별 어린이 교통안전 정책 방향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통학로 안전확보 정책과 교통환경 검사제도 도입의 적극적인 검토 △등․하교길 아이들이 쉽게 인지될 수 있는 직접적이며 현실적인 조치 (안전조끼, 반사기능 가방커버 등 도입)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명진 의원

“김포 푸드플랜 정책 수립하자”

 

최명진 의원은 ‘김포푸드플랜 정책 수립을 촉구하며’ 라는 주제로 5분 발언을 진행했다.

최 의원은 “푸드플랜은 문재인 정부 국정 100대과제 중 하나이다. 김포시는 5,000년 쌀 재배지임에도 푸드플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고, 민선7기 고등학교까지 급식이 확대되고 있지만 푸드플랜으로 체계화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최명진 의원은 시차원의 푸드플랜 정책수립이 필수임을 강조하며 △집행부가 푸드플랜 정책 수립에 적극 나서줄 것 △지역 내 먹거리 실태 조사 등 현안분석을 위한 통합적 거버넌스 구성 △학교급식의 친환경 급식 실행 노력을 제안하면서 “푸드플랜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 보장․도농상생․지속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집행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