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택시 진평 시장, 경제무역사무소 통한 경제협력 제안

정하영 시장, 10월 방중 전까지 협력 플랫폼 마련 의지

(왼쪽부터) 중국 하택시 진평 시장과 김포시 정하영 시장.

김포시와 자매결연도시인 중국 하택시가 문화 교류를 넘어 경제무역 등 실질적인 교류를 실시하기로 했다.

29일 김포시를 방문한 하택시 진평 시장은 “지난 10여 년간 김포시와 하택시가 청소년과 문화교류로 우정을 쌓아 왔다. 이러한 바탕 위에 앞으로는 경제 부문 협력으로 진전됐으면 한다”며 “이를 위해 자유무역보세구역을 시범설치하고 실질적 역할을 담당할 경제무역사무소를 설치하자”고 김포시에 제안했다.

이어 진 시장은 “김포시와 하택시는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는 도시다. 하택시는 기존의 농업 외에 전자거래 부분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김포시는 농업뿐 아니라 공업과 서비스 산업이 발달해 하택시가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오는 10월 산동성 국제자매결연도시 협력 포럼이 열린다. 자매결연도시 중 가장 활발한 교류가 진행되고 있는 김포시가 포럼에 참석해 쌍방이 더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정하영 시장의 방문을 공식 요청했다.

이에 대해 정 시장은 "두 도시의 주체적 미래와 발전방향을 제시해 준 진 시장께 감사하다"며 "오늘 만남을 계기로 자매도시의 형식과 내용 면에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만들어 나가자"고 화답했다.

정하영 시장은 “오래 전부터 형제의 도시인 김포시와 하택시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역동적 도시이자 향후 경제 발전의 최적 도시”라며 “경제무역사무소는 두 도시의 협력과 교류에 실질적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공무원 인적교류를 포함 경제무역사무소 설치에 적극 협력하겠다. 10월 방중 때까지 준비를 철저히 해서 올해 안에 두 도시 간 협력 플랫폼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택시는 중국 산동성 서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 1000만 명, 면적 1만2239㎢ 규모로 김포시(인구 45만 명, 면적 276.65km²)에 비해 20배의 인구와 40배의 면적을 보유하고 있다.

김포시는 지난 2006년 2월 15일 하택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이후 공무원 상호교환근무, 청소년 문화교류 등 교류와 협력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