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행정 관여 및 부서별 보고받는 이사장

학부장 회의 총괄에 인사, 급여결정 권한까지

일자리사업 전략 미비 - 1년만에 ‘미흡’ 결정

 

김포대 이사장의 도 넘은 학사 행정 주관에 대한 지역 내 우려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사립대학으로 분류되는 김포대학은 교육 관련법상 이사장이 학사 행정에 개입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김포대 이사장이 학부장 회의로 학사행정을 총괄하고 요일별로 부서별 보고를 받고 지시하는 등 행정개입행위를 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김포대는 지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새 총장이 4번 바뀐 바 있다. 김포대 관계자는 “교육부 장관이자 학술원회원인 이 모 총장의 경우 재임기간이 6개월, 황 모 총장의 경우 3개월 재직한 바 있다. 모 총장은 퇴임 당시 김포대 총장직을 수락한 것이 내 일생 가장 큰 실수였다는 탄식을 할 정도였다”고 전했다.

 

‘주요 학사행정’ 결정되는 학부장 회의, 총괄자는 이사장

 

현재 김포대는 총장과 교학처장이 배석하는 학부장 회의를 이사장이 총괄하고, 총장은 중앙부서장 회의를 주관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김포대 관계자는 “前 총장부터 현 총장까지 중앙부서와 학부장 회의를 통합해 추진하려 했으나, 이사장이 학부장 회의를 주재하고 총장은 중앙부서 회의를 운영하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주요 학사행정이 이사장 주재 학부장 회의에서 대부분 결정, 운영되는 구조가 고착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포대는 지난 2월 28일 새 조직개편을 시행하고자 했으나, 새 조직 및 부서에서 어떤 일을 담당해야 하는지에 대한 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사태를 겪은 바 있다.

김포대 관계자에 따르면, “2월 초 총장 주재 부서장 회의에서 조직별 업무분장의 규정화에 대한 논의가 나왔으나, 각 조직별 업무분장에 대해서는 이사장 외에 아무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이사장 부재로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규정을 만들지 못한 바 있다. 이에 3월 전체보직교수 회의에서 총장 지시로 보직 발령을 받은 보직자들이 자신이 어떤 업무를 할지 업무 분장을 만들어내라고 하는 지시를 받았다”고 한다.

이외에도 김포대 이사장은 교직원의 인사이동 및 승진여부, 연봉제 계약제 직원의 급여인상까지 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8 ‘대학일자리 사업권’ 획득, 1년만에 사업 위기 직면

 

김포대는 대학 간 경쟁을 통해 2018년에 2억씩 5년이 지원되는 고용노동부의 대학일자리 사업권을 획득한 바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진로 및 평가에 ‘진로교과목’ 필수교육 과정화 등 진행 미비와 대학일자리센터 시스템 구축이 원활하지 않는 등의 대응으로 2018년 평가에서 ‘미흡’을 받았다.

또한 최근 한국생산성본부가 참여하고 김포대 내에서 TFT를 구성해 형성한 ‘HOPE 2025’ 비전 역시 이사장 주관 하에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진행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전문위원 교수 및 기획실장, 총장까지 회의에서 빠지는 상황이 발생했다.

김포대 관계자는 “결국 ‘HOPE 25’는 이사장과 어떤 교수가 함께 해 만들고, 생산성 본부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완성됐다. 학교의 10년을 내다보는 장기계획임에도 불구하고, 학내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 없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조직원 이해도 및 참여도 부분이 우려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고용노동부의 대학일자리 사업은 올해 시스템 구축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사업권 박탈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