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광식
전 김포대 총동문회장
전 파독광부협회회장
전 경기도의원
 

“흙수저여서, 지방대라, 키가 작아서, 나이도 많고...
이런 내가 열심히 산다고 되겠어요?”

최근에 <인생은 수리가 됩니다>라는 책표지 글귀를 보고 나는 깜짝 놀랐습니다. 책을 펴보았더니 ‘그래서 이번 생은 포기하고 싶은가? 인생이 이미 어딘가 망가졌다고 느낄 수 있다. 금이 가고, 흠집이 생기고, 부품이 떨어져 나가고, 녹이 슬어 삐걱댄다고. 아등바등 악착같이 살아도 무엇 하나 마음대로 되지 않고, 어떻게 바로잡아야 할지 감도 오지 않는 상황일 수 있다’라는 글이 확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 책의 저자 필립 맥그로는 ‘오프라 윈프리 쇼’에서 시청자 인생 상담 코너로 명성을 얻기 시작해, ‘닥터 필 쇼’라는 독자적인 프로그램으로 큰 인기를 누린 미국 최고의 인생 전략가이자 법 심리학자입니다. 20년 이상에 걸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인생전략과 변화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까지 수백만 명이 스스로 정말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준 저자는 개개인에게 딱 맞는 인생전략을 정리했는데 그 핵심은 ‘인생은 수리가 가능하다. 관리도, 재정비도 가능하다. 당신의 인생을 말끔하게 수리해 다시 시작하라’입니다.

저자는 “당신에게 인생의 전략이 있는가? 아니면 수동적으로 하루하루 닥치는 대로 살아갈 뿐인가? 그럭저럭 살고 있다면 당신은 충분히 경쟁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이 세상은 ‘뼈다귀 하나를 두고 각축을 벌이는 개들’로 가득하다. 그러나 그렇게 어슬렁거리며 뒤쫓아 가는 것만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인생의 승자는 게임의 규칙을 알고, 계획도 있다. 당신도 인생의 승자처럼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고 계획을 수립하고 지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삶을 책임지는 것은 그 누구도 아닌 자신이기 때문에 내가 어떻게 살아가는지 스스로 검토해보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은 목록에서 본인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있는지 체크해보라고 합니다. (1) 내 직업으로 더 많은 수입을 벌지 못해 좌절한다. (2) 틀에 박힌 삶에 치여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한다. (3) 감정이 메마른 삶이나 결혼 생활을 애써 견디고 있다. (4) 사는 것이 너무 지루하다. (5) 목표를 이루는 데 늘 실패한다. (6) 미래가 없는 단조로운 직업을 유지한 채 버티고 있다. (7) 외톨이처럼 살지만 바꿀 생각이 없다. (8) 감당할 수 없는 금전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9) 늘 죄책감이나 좌절을 느끼면서 우울하게 살아간다. 그리고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야 한다고 합니다. 첫째, 나는 정말 가고자 하는 곳으로 가고 있을까? 아니면 여기저기 배회하고 있는 걸까? 둘째, 오늘 내가 하는 일은 내가 원해서 하는 일일까? 아니면 어제도 했던 일이라서 오늘도 그냥 하고 있는 걸까? 셋째, 내가 가진 것들은 정말 내가 원했던 것들인가? 아니면 쉽고 안전하고 덜 겁이 나서, 적당히 타협해서 얻은 것들인가? 저자는 대다수 사람은 자신에게 이런 어려운 질문을 던지고 싶어 하지 않고, 자신의 성격과 행동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지 않으며, 따라서 성공을 방해하는 요소들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는다고 지적합니다. 삶을 책임지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는 태도, 인생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증상을 저자는 ‘전염병’이라고 부르면서, 현실부정, 자신에 대한 무한 신뢰, 무기력 등으로 이 증상은 이미 사회에 만연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삶이 게임이라면 그 개인을 주관하는 규칙이 바로 인생법칙이다. 그 규칙이 정당한지, 반드시 그런 규칙이 존재해야 하는지 묻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인생법칙은 마치 중력처럼 원래부터 존재하는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바꿀 수 없는 현실이다. 만약 인생법칙을 무시한다면 당신은 비틀거리며 삶의 여정을 걸어가면서도 왜 성공하지 못하는지 끝내 깨닫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인생법칙을 배우고 수용한다면 그에 맞게 당신의 선택과 행동도 바뀌면서 효과적인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살아가면서 반드시 익혀야할 인생전략의 핵심을 밝히고 있습니다. 인생법칙1:인간의 본성을 연구하면 경쟁우위를 갖춘다-깨닫거나 모르거나 둘 중 하나다. 인생법칙2:한 사람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은 그 사람이 만든 것이다-뿌린 대로만 거둔다. 인생법칙3:세상 사람들이 움직이는 원리-사람은 보상이 따르는 행동만을 한다. 인생법칙4:인정하지 않으면 변화할 수 없다-잔인할 정도로 솔직해져라. 인생법칙5:결심을 했으면 즉시 실행한다. 인생법칙6: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은 선택 가능하다-관점이 삶의 방식을 결정한다. 인생법칙7:삶을 수리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기술-인생은 단번에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다. 인생법칙8:망가진 인간관계를 가장 간단히 고치는 법-내 행동이 나에 대한 타인의 반응을 결정한다. 인생법칙9:꼬인 마음을 푸는 마법 같은 힘-상대방을 용서하면 내가 회복한다. 인생법칙10: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구체적으로 원해야만 얻을 수 있다. 아울러 저자는 이러한 인생법칙을 통해 개개인의 인생전략을 수리할 수 있는 18가지 과제, 즉 ① 신념 검토하기 ② 변명 준비하기 ③ 관습적인 행동 바꾸기 ④ 부당한 일 떠올리기 ⑤ 부정적인 자기암시 목록 적기 ⑥ 부정적 행동의 보상 찾기 ⑦ 틀에 박힌 행동 테스트하기 ⑧ 소중한 사람에게 마음속의 말 전하기 ⑨ 가장 중요한 행동 목록 만들기 ⑩ 제약성 관념 찾기 ⑪ 인생결정 목록 적기 ⑫ 관계진단 문항 체크하기 ⑬ 싫은 사람들 나열하기 ⑭ 핵심 질문 찾기 ⑮ 자기평가 차트 작성하기 ⑯ 우선순위 요약표 정리하기 ⑰ 개인 프로필 작성하기 ⑱ 성공 요인 분석하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인생을 수리하는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다 보면, 지나온 삶을 돌이켜보고 어떤 부분을 수리해야 할지 선명한 답이 나름대로 보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자기 삶의 인생 관리자입니다. 삶을 바꿀 유일한 사람은 당신입니다. 또한,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도 바로 당신입니다. 변화하고 싶다면, 행동에 옮겨야 할 사람도 당신입니다. 일상의 챔피언에게는 자기만의 인생전략이 있다고 합니다. 삶에 대해 막연하게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마음이 아니라 인생 관리자로서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앞으로 1년 후, 3년 후, 5년 후, 10년 후의 삶이 얼마나 달라질지는 지금부터 우리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관리할지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저자는 흘러가는 대로 살아가는 것과 진심으로 삶을 설계하며 사는 것의 차이는 엄청나다고 강조합니다. 따라서 인생 수리 프로젝트에 착수한다는 것은 우리도 다른 성공한 사람들처럼 삶을 누릴 자격이 있고, 그러기 위해 노력할 가치가 있다고 확신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삶을 개선하든 말든 시간은 흘러간다. 그러니 다음 주까지, 또는 내일까지 기다리지 말자. 지금이다. 인생은 수리가 된다. 반품은 안 되지만.”이라고 다독입니다. 그렇습니다. 저자가 처방해주는 인생전략을 따르는 것이 다시 태어나지 않고도, 이번 생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면 이제 더는 지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나 또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인생은 반품이 안 되는 것을 잘 알기에 몸이 불편해진 후로는 하루도 거르지 않고 재활을 통해 조금씩 수리해가며 지내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