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있게 쓰고 멋있게 간 사람!

▲ 趙漢承/전통진종고교장.김포문화원장
영국의 어느 마을에 굉장한 부자가 있었습니다. 하인이 여러 명 있었습니다. 그 중에 옷만 담당하는 하인이 있었는데 그녀의 남편이 급성 유행병에 걸렸습니다. 그 여자 하인은 주인 아저씨에게 약을 살 돈을 구걸하였으나 주인은 거절하였습니다. 며칠 후 부자의 외아들은 유행병에 걸려 죽었습니다. 그 외아들이 입은 승마복은 그 여자하인이 만든 것이었습니다. 지난 2003년에 김포시에 살던 저의 선배 두 분이 돌아가셨습니다. 한 분은 닭과 오리를 많이 길러 큰 부자가 되신 분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분은 집안 식구들과 일가 친척에게 너무 짜게 굴었답니다. 그분의 장례식장에는 손님이 별로 없었습니다. 서너달 뒤 그분과 가깝게 지내시던 분이 또 돌아가셨습니다. 그분은 소, 닭, 돼지 등 가축을 많이 기르시던 그야말로 축산업계의 왕(王)이셨습니다. 그분의 장례식도 그저 그랬습니다. 그분도 집안과 일가 친척은 물론 모교와 사회단체에 비협조적이었답니다. 그분의 동네 사람들 입에서 좋지 않은 말씀들이 오고 가는 것을 듣고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런데 그때쯤 강화에 사시는 양은석씨가 돌아 가셨습니다. 양회장님은 젊어서 경찰관으로 강화에 부임하신 후 작년까지 수많은 사람들을 돕고, 수많은 단체에 가입하셔서 수많은 봉사를 하셨답니다. 로타리, 라이온스, BBS, 새마을, 강화금요회, 강화유적 살리기, 강화발전연구회, 강화군 체육회, 강화교육청 행정자문회의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기관과 단체를 위하여 많은 봉사를 하셨답니다. 그분의 장례식에 참석해 보니 대단하더라구요. 약 오백여명의 조객이 장례식장 마당에 조용히, 엄숙한 마음으로 고인의 명복을 비는 모습을 보면서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양회장님은 강화가 고향이 아닙니다. 아랫녘 사람인데 강화를 고향으로 생각하고 모든 정열을 강화를 위해 쏟았답니다. 사모님도 강화여성단체협의회장님으로 계시면서 온갖 궂은 일을 도맡아 하셨답니다.
수많은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주셨고, 불우한 학생들과 각종 운동 선수들을 그분의 수영장으로 초대하여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으시더라구요.
사람은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라 합니다. 가진 사람들은 이웃을 위해 값있게 쓰고 멋있게 천국으로 가야 합니다.

많이 가지신 분들께서는 주변을 돌아보실 기회입니다.

본란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