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연속 경기도 지정 대안교육위탁기관 선정

김포시종합사회복지관 김포희망우리학교가 7년 연속 경기도교육청이 지정하는 ‘대안교육 위탁기관’으로 선정됐다. 올해 경기도교육청이 지정한 기관은 총 26곳으로, 김포시에서는 김포희망우리학교가 유일하다.

특히 재작년 대안교육 위탁기관 경기도교육감 표창장을 받았고, 작년 대안교육 위탁기관 운영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으며, 대안교육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학력 인증, 체계화된 교육 시스템, 심리 상담 등 강점으로 ‘믿을 수 있는 대안교육’을 구축하고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는 김포희망우리학교를 찾았다.

다양한 교과 프로그램, 체계화된 교육 시스템 눈길

김포희망우리학교는 대안교육 위탁 기관 중에서도 ‘중학교 과정’ 기관이다. 김포시종합사회복지관 3층에 교실 및 강당이 마련되어 있으며, 식사는 직원 식당에서 실시하는 등 시설이 잘 구비되어 있는 편이다.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통합 반으로 운영되고, 수용 가능 인원은 10명 이내로 소규모 교육을 통해 학생 개개인에게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

위탁 대상은 학교 부적응, 학업중단 위기 학생으로, 학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체계적인 교육과 체험 활동, 상담 등을 통해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것, 즉 학생을 다시 학교로 돌려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보통교과(국어, 사회, 영어, 과학, 수학)와 대안교과(생활공예, 바리스타 등 특성화교과, 토탈예술) 심리 상담형(미술심리, 심리체육, 음악심리상담 등) 과목 교육이 함께 진행된다. 올해는 제2외국어에 대한 관심과 능력을 키우기 위해 중국어 과목이 신설됐다.

재적 학교 소속을 유지한 채 위탁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인데, 학생은 교육 후 학교로 복귀해 진급과 졸업을 할 수 있다. 특별활동, 수행평가 등이 모두 공문 형태로 재적 학교에 발송, 생활기록부에 기재되며 시험은 재적 학교에서 봐야 한다. 이러한 운영 형식 때문에 출결 체크 및 교육이 더욱 철저하게 실시되고 있다.

김포시종합사회복지관의 담당 직원이 담임·부담임을 맡아 학급을 전반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공개 채용 형식을 통해 강사진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필수 교과목은 교원 자격증을 가진 자로 채용했다.

상담도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상담 주간을 운영하고, 가족 캠프를 통해 가족과 학생 간 소통의 물꼬를 튼다. 또한 작은 이슈가 있을 때마다 학부모, 학생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의견을 듣는다.

 김포희망우리학교 가족캠프
교과연계 외부활동 (꽃다발 만들기)

“중요한 건 학생의 선택, 봉사 정신으로 한 마음”

그동안 김포희망우리학교를 찾은 학생 중, 재적학교의 방식이 더욱 자신과 잘 맞는다고 판단한 소수의 학생 몇 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끝까지 교육과정을 마쳤다고 한다.

송정미 팀장(담임)과 오영랑 사회복지사(부담임)는 학생들이 변하는 모습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봐 왔다며 입을 모았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를 낸 것에 특별한 비결이나 교육 방침은 없다고 했다.

“교육에 있어 특별한 비결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대신 교원을 선발할 때 교육에 대한 전문성만큼이나 많이 고려하는 것이 봉사 마음가짐입니다. 한 마음으로 노력하는 게 다인 것 같아요. 사실 이 학생의 마음을 열 수 있을까, 걱정되는 케이스도 있고 힘든 일도 많지만, 변화하는 학생의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끼죠.”

송 팀장은 학교 입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학생을 선별하는 게 아니라, 학생이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학부모와 학교가 함께 무엇이 학생을 위한 길인지 함께 고민하며 학생의 선택을 기다려줬으면 좋겠습니다. 학생 스스로 본인을 위해 열심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그때 우리 김포희망우리학교와 함께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변하는 모습을 봐왔기에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지금 아이가 힘들어하는 것을 보며 본연의 모습이라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김포희망우리학교의 교육 기간은 4월부터 12월까지다. 모집상담은 수시 진행되며, 수탁일은 매월 1일, 15일이다.

입학을 원하는 이는 유선(031-980-4735)을 통해 우선 상담하고, 부모와 함께 내방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위탁 적응 교육은 약 5일 정도로 모두 출석 인정된다. 적응 교육 후 학생과 부모 재상담을 진행, 수탁이 결정되면 교육이 본격적으로 실시된다.

김포희망우리학교는 김포시 사우중로 100에 위치해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