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혁 의원, “남북평화교류, 집행부가 나설 때”

김계순 의원, “여성친화도시 재지정, 새로운 기회”

지난 22일, 김종혁 의원과 김계순 의원이 제190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김종혁 의원은 이를 통해 남북평화교류 관련 김포시가 추진해야 하는 과제에 대해, 김계순 의원은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앞둔 김포시의 향후 방향에 대해 제언했다.

김종혁 의원은 남북 평화 분위기 속 한강하구를 이용한 경제적 공동 번영과 이산가족문제, 민간중심의 교류 지원에 대해 주장했다.

김종혁 의원은 “휴전 협정문에 쓰여 있듯 한강하구는 남북 협의 후 민간선박이 오갈 수 있는 중립수역이다. 골재 채취, 관광, 휴양, 생태보전 등 다양한 사업을 함께 할 수 있고, 남북 상생을 위한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곳”임을 짚으며 “한강하구에 서해경제공동특구 지정을 중앙정부에 적극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평화와 공동번영을 이끌 한강하구가 서해경제공동특구가 돼 남북한 교류의 활로를 열어야 한다. 이념적이고 상징적인 의미에 더해, 풍부한 수산자원, 관광자원 등 실질적으로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한강하구에 경제특구가 조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종혁 의원은 제2이산가족면회소를 애기봉에 설치할 것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남북이 맞닿은 한강하구는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지리적 이점을 갖는다. 김포공항과 광역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접근이 수월하다. 조강과 맞닿아 황해도 개풍군을 마주하는 애기봉에 이산가족면회소를 설치해야 한다. 이 역시도 집행부가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집행부가 평화기조에 발맞춰 지원과 교류를 활발히 준비하고 있는 것을 안다면서도 “시 차원의 활동에 함께 민간차원의 준비와 교류”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북도민회 등 민간단체 중심의 민간교류와 지원을 확대할 것을 제언했다.

김계순 의원은 올해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앞두고 있는 김포시에 대해 “작년 경기도내 시군별 성평등 지수에서 김포시는 하위권 점수를 받았다. 원인 분석과 대안 마련이 필요한데다가, 시민들은 2014년 지정됐던 여성친화도시 추진 성과에 대한 체감이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 대책으로 각 부서에 성인지 담당지를 지정 운영할 것, 시민 참여와 여성 부재를 해결하기 위해 젠더거버넌스를 구축할 것, 젠더 담당관을 도입할 것을 이야기했다.

김 의원은 “김포의 성인지 예산은 본예산 대비 20% 넘게 편성됐으며, 이는 타 시보다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계획만 화려하게 세울 게 아니라 집행자의 인식 개선과 관점 변화가 중요하다고 본다. 실질적인 예산 배분과 사업 계획 반영을 위해 각 부서에 성인지 예산 담당자를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젠더거버넌스 관련 “성 주류화를 중심으로 한 의사결정 구조가 합리적으로 형성되고, 양성평등, 복지, 양성평등, 소통의 배치에 편리함을 지향하는 데 상당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고양시의 경우 전문담당관을 임용했으며, 경기도 내 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의왕시 등이 성 평등 전문담당관을 임명하고 제도를 시행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는 “인구 증가 추세로 발전하는 도시인 김포시에, 그에 걸맞은 정책과 행정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은 시정 방향에 맞춰 여성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여성과 남성이 지역 정책에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 강화, 돌봄 및 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