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사설·기고
[건강칼럼] 두개골 내에서 발생하는 종양, ‘뇌종양’
정영일 과장
김포우리병원 신경외과

뇌종양이란 두개골 내에 생기는 종양으로 뇌를 포함하여 뇌 주변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양을 포함합니다. 뇌종양은 악성 뇌종양(악성 신경교종, 뇌전이암)과 양성 뇌종양(뇌하수체 종양, 뇌수막종, 청신경초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발생 부위에 따라 원발성 뇌종양과 전이성 뇌종양으로 나뉘는데 원발성 뇌종양은 뇌 자체에서 암이 시작된 것을 말하며 이 종양은 대부분 다른 신체기관으로의 전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이성 뇌종양은 폐암,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이 뇌로 전이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뇌종양을 말합니다.

뇌종양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뇌종양이 유전적인 요소에 의해 발생될 수 있다고 발표되고 있습니다. 종양의 발생을 억제하는 종양 억제 유전자가 몸에서 제대로 작용을 하지 않아 발생하거나 정상적으로는 발현되지 않는 암 유전자가 작용하여 여러 유전자 이상이 단계별로 축적되어 악성 변화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뇌종양의 증상으로는 종양이 커짐에 따라 나타나는 뇌압 상승으로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위 신경을 압박하여 발생하는 팔, 다리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신경마비가 있을 수 있으며 뇌피질이 자극되어 간질 발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종양으로 인해 뇌가 밀려서 생기는 증상으로 시력 장애, 안면 신경 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종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환자 증상에서 종양이 의심되면 CT, MRI, 뇌혈관 조영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뇌종양의 치료 방법은 수술, 항암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유전자 치료, 광역학 치료, 온열 요법 등이 있습니다. 수술은 미세 뇌수술, 정위 뇌수술, 신경 내시경 수술 등이 있습니다. 항암 화학요법은 악성 뇌종양이나 재발성 뇌암에서 실시하는 치료법으로 환자에 따라서는 항암 화학요법만으로도 종양이 완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파장이 매우 짧고 높은 에너지를 가지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뇌전이암, 재발성 뇌암 및 청신경초종 등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약물적인 치료는 주로 사용되는 약물인 스테로이드와 항간질제 등으로 치료가 시행됩니다.

뇌종양의 원인이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은 없으며 현재까지는 조기 진단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뇌종양의 증상이 있을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밀 검사를 받아 조기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포신문  gimpo1234@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김포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