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살리기시민연대, 정 시장과 간담회 개최

정하영 시장이 한강살리기시민연대(이하 한시연)과의 간담회를 갖고, 한강을 시민들에게 온전히 돌려주는 것에 행정적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22일 한강살리기시민연대는 정하영 시장과의 간담회에서 “그간 신곡수중보 문제에 대한 김포시의 노력과 함께 ‘한시연’의 활동으로 신곡수중보 사전조사 없는 개방조치에 대한 문제 및 수중보 철거에 대한 공론화 시도에 성공했다고 본다. 그러나 여전히 김포시 차원의 민관협력이 부족해 문제해결 지점에는 가까이 다가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한시연은 “한강을 대한민국 국민들의 ‘강’으로 재인식, 공유, 확산, 복원 활동에 행정적 적극적 대응과 신곡수중보 철거·개방과 한강하구살리기 활동에 대한 정보공유와 공동대응, 민관협력 및 대책마련을 위한 김포시 차원 T/F구성, 한강하구 보전과 개발을 위한 특별법 제정 활동과 조례 제정 추진으로 정책 의제화, 한강하구에 대한 상시적인 관리를 위한 시민모니터링단 구성·운영 제안”의 내용을 담은 제안서를 김포시장에게 전달했다.

또, 한시연은 “신곡수중보철거 전·후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사항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가 민간단체와 행정기관이 서로 긴밀하게 협력하여 공동대응을 위한 전환점이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에 정하영 김포시장은“궁극적인 목표는 수중보 철거와 한강하구 재자연화를 통해 ‘한강’을 온전히 시민들에게 돌려주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한시연의 의견에 동의하며, 행정이 협력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시연’은 서울시에 “가동보 개방을 위한 일방적인 실증용역사 선정 중단, 한강하구 생명안전대책수립, 농업용수확보방안, 김포방면의 둔치침식과 제방붕괴위험, 한강하구 어로활동 장애, 생태변화 현상 등 사전 대책 수립과 사전 환경영향 실태조사를 반드시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또, 이들은 경기도에 “남북평화협력과 접경지역 균형발전 정책에 적극 부응하여 서울시·중앙정부 등의 눈치 보기를 중단하고 김포시 등 관련 지자체의 입장을 존중하여 신곡수중보 문제해결과 한강하구 공동이용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전략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