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종 광
김포우리병원
기획관리실장

오래전 일이다. 우리집에 아들 친구 녀석들이 놀러 왔다. 자기들끼리 방에서 한참 쑥덕거리더니 친구들이 돌아간 뒤에 아들이 웃음기 가득한 얼굴로 말했다. 한 친구가 길을 가다가 현금 몇 만원과 신분증이 든 지갑을 주웠다는 것이다.

잠시 망설였던 친구는 주운 지갑에서 현금만 꺼내서 자기 지갑에 넣었다고 한다. 그리고 조금 더 걸어가다가 인적이 드문 후미진 곳이 나오자 슬그머니 지갑을 버렸다고 한다. 빠른 걸음으로 버스 정류소에 도착하여 교통카드를 꺼내려고 주머니에서 지갑을 찾는 순간, 아들 친구는 갑자기 머릿속이 하얘졌단다. 주머니에서 나온 것은 자기 것이 아닌, 주운 지갑이었던 것이다.

“갸가 그렇게 정신이 없어요. 주운 돈에다가 자기 돈까지 들어 있는 지갑을 버렸다는 거예요. 흐흐흐”.

아무래도 양심이 걸렸던지라 당황해서 얼른 버린다는 것이 그만 본인의 지갑을 버린 모양이다. 아무튼 정신이 번쩍 나서 허둥지둥 달려가보니 천만다행으로 지갑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었다. 하마터면 산토끼 잡으려다가 집토끼 놓칠뻔한 그 아들 친구 녀석은 주운 지갑을 주인에게 돌려주기 위하여 ‘우체통에 넣고 나니 그제서야 마음이 편해지더라’고 해서 한참 웃었다.

“처음부터 그렇게 할 일이지 왜 그랬대?”

“우리 세대 도덕심은 아빠 세대랑 달라요. 내가 잃어 버렸을 적에 다른 애들이 찾아줄 거라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순간, 얼마 전에 겪었던 일이 생각났다. 초등학교 동창회 모임이 인천 부평에서 있었고, 늦게 까지 친구들과 어울리다가 개인 택시를 타고 왔다. 택시요금이 1만 6,500원이 찍혀 카드로 결제를 했는데 연세가 좀 있으신 택시 기사분은 기계가 서툰지 “결제가 된 것 같기도 하고 안 된 것 같기도 하네”라며 고개를 갸우뚱했다. 그 때 내 휴대전화로 결제가 되었다는 문자 메시지가 떴다. 기사님에게 문자를 확인시켜 주고 택시에서 내렸다. 그런데 집에 들어서자마자 휴대전화에서 문자가 따르륵 하고 울렸다. ‘결제에 오류가 생겼다’는 것이었다. 늦은 밤에 장거리를 태우고 온 나이 지긋하신 택시기사 아저씨가 번뜻 생각났다. 가만히 있을 수 없어 신용카드 회사에 전화를 걸었다. 사정을 이야기하고 택시 기사 전화번호를 물었더니 그곳에서는 고객정보를 “모른다”,“또 안다고 해도 알려 드릴 수 없다”며 다른 곳의 전화번호를 가르쳐 주었다. 그렇게 여기저기 사정 얘기를 하며 여러 번 전화를 한 끝에 마침내 택시기사의 연락처를 알아냈다.

다음 날 아침에 전화해서 어제 밤에 부평에서 김포까지 타고 온 승객이라고 밝히고 “카드 결제에 오류가 생겼다”는 이야기를 했다. “그래서 통장으로 택시비를 입금하겠다”고 했더니 운전기사 아저씨가 크게 감격해했다. 그 분은 “인정이 메마르지 않은 사회” 운운하며 “택시하는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운수 없는 날이 될 뻔한 택시기사의 하루를 살 맛 나는 하루로 바꿔주어 고맙다는 말씀에 내 마음도 덩달아 편하고 따뜻해졌다. 사람 살아가는 과정은 생각하고 행동하기 나름인 듯 하다. 나보다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면 답이 절로 나온다. 거창하게 도덕을 강조하지 않더라도, 굳이 계산하지 않더라도 사람사는 맛이 나는‘운수 좋은 날’로 바꿔줄 수 있다.

이제 겨울의 문턱에 들어섰다. 김포시 복지재단에서 어려운 우리의 이웃들을 위한 연말연시 사랑의 온도를 높이는 시민 참여 운동으로 2018.12.1~2019.1.31일까지‘62일간의 나눔 릴레이’행사에 돌입했다. 작은 정성과 소소한 베품의 손길은 모이면 큰 힘이 되고 그 힘은 소외되고 이 겨울을 쓸쓸히 보내는 이웃들에게 온정의 손길이 된다. 앞으로 본격적으로 추위의 강도가 높아지면서 우리 주변에 겨울철 추위로 인해 어려운 이웃이 없는지 우리 모두가 한번쯤 돌아 볼 때다. 따뜻한 사랑이 전해지고 마음이 움직여 이것이 추위를 이겨내는 훈훈한 온돌 역할이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관심과 배려가 꼭 필요하다. 너와 나 그리고 ‘우리’가 살 맛 나는 세상으로 이 사회를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