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8일 2일간 민주당 전국대의원·권리당원 ARS 투표를 통해 선출

▲이회수 더불어민주당 전국사회적경제위원장 후보 (기호 2번, 前 더불어민주당 사회적경제위원회 상임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사회적경제위원회 상임부위원장이면서 정책위 부의장으로 활동했던 김포 출신 이회수씨(56세, 김포한강민생경제연구소 대표)가 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전국사회적경제위원장 선거 출마를 공식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국회의원를 비롯한 그동안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함께 활동한 동료, 지인들이 참석해 출사표를 던지는 이회수 후보를 응원했다.

이회수 후보는 출마 기자회견에서 “사회적경제를 통해 민주당의 개혁적 정체성을 확장시키고 전국조직을 강화하여 민주당의 체질을 민생경제 중심으로 바꾸고, 2020년 총선과 민주당 20년 집권플랜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하고 “▲사회적경제연석회의 설치·운영 ▲전국위원회 소속의 당원자치회 구성 및 전국 사회적경제 전당원 회의 개최 ▲민·관 사회적경제단체와의 연대협력 강화 ▲선출직 공직자 입후보자 평가과정에 사회적가치 반영 ▲당정청 사회적경제협의회 활성화, 사회적경제3법 제정 및 관련 법제도 개선 ▲사회적경제 남북교류 협력 등 10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회수 후보는 이어 “이번 선거에 ‘민주당 사회적경제 개척자, 문재인 정부의 사회적경제 전문가, 시민사회와 함께 하는 사회혁신가, 민주당 이해찬 號의 사회적경제 대변인’을 캐치플레이즈로 걸고 뛰고 있다.”고 말하고 “사회적경제 전문가로서 오랜 기간 민주당 사회적경제위원회를 성실하게 이끌어왔다고 생각한다. 이번 전국사회적경제위원장 선거가 민주당의 외연을 확장하고 체질을 바꾸어 국회의원 중심 정당이 아닌 민생정당, 자치분권 정당, 풀뿌리 시민정당으로 발전하는 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힘줘 말했다.

이회수 후보는 지난 20여 년간 전국 단위 시민사회운동과 사회적경제활동을 해온 사회혁신가로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이사 ▲사회적기업 통합지원기관 전국협의회 운영위원장 ▲사회적기업희망재단 대표 ▲사회연대은행 상임이사 ▲민주노총 대외협력실장 등을 역임했으며 2014년 이후에는 국회와 민주당에 사회적경제 전문가로 영입되어 민주당 사회적경제기본법 초안을 마련했으며 민주당 사회적경제위원회 전국조직을 만들어왔으며 현재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사회적경제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다.
또한 이회수 후보는 현재 김포지역에서 김포시 사회적경제육성위원회 민간위원, 김포시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 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김포한강민생경제연구소>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사회적경제위원회 상임부위원장이면서 정책위 부의장으로 활동했던 김포 출신 이회수씨(56세, 김포한강민생경제연구소 대표)가 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전국사회적경제위원장 선거 출마를 공식선언했다. 기자회견장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국회의원를 비롯한 그동안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함께 활동한 동료, 지인들이 참석해 출사표를 던지는 이회수 후보를 응원했다.

더불어민주당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25일 당대표, 최고위원 선거에 이어 민주당의 외연 확장과 직접민주주의를 확대하는 차원에서 9개 부문 전국위원장(사회적경제, 여성, 노인, 청년, 대학생, 장애인, 노동, 농어민, 을지키기민생실천)선거를 실시한다.

전국사회적경제위원장 선거의 경우 오는 7일, 8일 2일간 ▲전국대의원 441명, 권리당원 16,137명의 ARS 투표를 합산 반영하여 위원장을 선출하며 이회수 후보는 후보 기호 2번을 부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사회적경제위원장 선거는 사회적경제 전문가 출신으로 오랜 기간 위원회를 이끌어왔던 이회수 후보 대 지난 6·13전국동시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김해을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통해 원내에 입성한 김정호 국회의원 간 양자 대결이다. 9개 부문 중 유일하게 원외 당내 인사와 원내 현역 국회의원간 대결로 치러지게 되어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기호 2번 이 회 수 후보】
더불어민주당 전국사회적경제위원장 출마 기자회견문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전국사회적경제위원장 선거에 공식적으로 출마하게 된 기호 2번 이회수 입니다.

저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사회적가치 실현과 사회적경제 정책의 성공을 위해 담대한 용기를 내어 사회적경제를 통해 민주당의 정체성을 확장시키는 대장정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사회적경제는 양극화 해소와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사람중심의 따듯한 민생경제입니다. 약육강식의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부작용을 극복하기 위해 무한경쟁을 통한 이윤 극대화보다 사람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포용적 경제활동을 말합니다.

저는 지난 5년간 민주당에서 사회적경제위원회 총괄간사, 상임부위원장 그리고 정책위 부의장 등을 맡아 활동하면서 이러한 사회적경제 의제를 당 안팎으로 확산시키고 사회적경제위원회 당 조직을 중심으로 전국 네트워크를 구축해왔습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8·25 전당대회에서 당 상설위원회인 사회적경제위원회가 전국위원회로 격상되고 당 강령본문에는 ‘사회적경제 성장기반 조성과 지역공동체 발전’ 항목이 별도로 신설되었습니다.

사랑하는 국민여러분!
친애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저는 국민과 함께 사회적경제를 통해 사회를 혁신하고 바꿀 수 있다고 믿기에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먼저, 저는 그 동안 민주당 사회적경제위원회에서 상임부위원장으로 활동해왔던 사람으로서 당원들과 국민들의 사회적경제 목소리를 책임 있게 대변하고자 나왔습니다. 특히, 그간 사회적경제위원회를 이끌어왔던 진영위원장님등 집행부와의 협의를 하면서 원외의 사회적경제 전문가가 나서는 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신 많은 분들의 전폭적인 동의와 지지가 큰 힘이 되었습니다.

저는 지난 20년 동안 시민사회운동 활동을 해왔고 2014년부터는 국회와 당에서 사회적경제 정책을 실무적으로 총괄하면서 사회적경제 씨를 뿌리고 가꾸어왔던 더불어민주당 사회적경제 전문가입니다. 정치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바꾸고자 민주당에서 정치활동을 하며 당과 정부에 기여하는 방법이 무엇일까에 대해서 수없이 자문해왔습니다.

고심 끝에 저는 사회적경제와 민주당의 발전을 위해 제1기 전국사회적경제위원회를 성공적으로 연착륙시킬 시대적 소명을 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회적경제 전국 당조직을 건설하여 당의 체질을 민생경제 중심으로 바꾸고 2020년 총선과 20년 집권플랜을 뒷받침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특히 사회적경제위원회 조직사업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전문성과 해당분야 활동을 통해 검증된 리더쉽이 필요합니다.

중앙당의 주요 상설위원회나 특위와는 달리 전국위원회는 각급위원회 설치 취지를 반영하여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해당분야의 시민사회와 당내 위원회에서 훈련되고 경험을 쌓은 사람이 맡는 것이 당과 민간을 위해서도 모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전국사회적경제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10대 공약을 발표하겠습니다.
첫째, 우리당을 국정운영원리인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혁신하고 민생개혁 주체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민·정이 참여하는 사회적경제연석회의를 설치·운영하고 당내 민주주의를 확대하기 위해 당원자치회 활동 및 상향식 대의원·중앙위원 진출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민주연구원 부설 사회적경제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고 중앙당 사무처 전담 지원인력과 예산을 확보하여 전국사회적경제위원회의 정책·집행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등 교육연수를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전국위원장의 권역별·지역별 순회 간담회를 추진하고 매년 ‘민주당 사회적경제 전당원대회’를 개최하여 조직의 활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넷째, 당·정·청 사회적경제 정책협의회를 활성화하고 광역 시·도당 및 기초 시·군 차원의 당·정협의를 촉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자체 협의체인 <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 와의 교류와 연대를 강화하여 당·정협의를 지원하고 전국사회적경제위원회 산하에 <전국사회적경제지방의원협의회>를 구성할 수 있도록 설치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다섯째, 국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국회의원단을 지도위원회로 위촉하고 사회적경제 정책과 입법에 대한 자문과 협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 3법 제정 및 사회적경제 법제도 개선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경쟁력 강화방안으로 소상공인 협동조합 연합회 등 민간네트워크 건설을 민주당이 나서서 적극 지원하고 활성화시키도록 돕겠습니다.
일곱째, 사회적경제를 통해 고용·복지 전달체계 및 지역개발 방식을 바꾸어 연간 10만개가 넘는 민간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부의 사회적경제 정책을 견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덟째, 당의 선출직 공직자 및 지방선거 입후보자 평가과정에서 사회적가치 실현의 평가 가중치를 높게 반영하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홉째, 한반도 평화번영 시대에 따른 남북교류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남북의 제정당과 사회적경제 분야의 교류협력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열번째, 2020년 총선승리와 20년 집권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분야와의 정책연대를 추진하고 3만 권리당원 확보를 목표로 당원 배가운동을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저에게 기회를 주신다면, 저의 열정과 에너지를 바쳐서 앞에서 말한 10대 공약을 국민, 당원들과 함께 하나하나 풀어나가면서 총선승리와 20년 집권기반을 만드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18년 10월 1일

더불어민주당 전국사회적경제위원장 후보 기호 2번 이 회 수 올림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