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동 과장
김포우리병원
소아청소년과

저신장증은 같은 성별이면서 같은 연령 소아의 키가 정규 분포상 3%(100명 중 작은 쪽에서 3번째)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저신장은 다른 소아에 비해 키가 작다는 것을 의미하며 대부분 부모의 키가 작으며 뼈 연령은 실제 만 나이와 비슷한 경우인 가족성 저신장증과 사춘기가 늦게 오고 키도 늦게 자라는 경우를 말하는 체질성 사춘기-성장 지연이 나타나는 소아에게 발생합니다. 또한 부당 경량아(신생아 100명 중 열 번째 미만으로 체중이 적은 경우)나 성장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에서도 저신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100명 중 50번째 키를 유지하던 아이가 뇌종양에 의해 성장호르몬 결핍증이 발생하면 이때부터 키가 잘 자라지 않게 되고 이후 시간이 지나면 100명 중 3번째 미만으로 점점 작아지게 되어 저신장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저신장증을 일으키는 질병은 매우 다양합니다. 만성 질환이 있거나 호르몬 장애(성장호르몬 결핍증, 갑상선기능저하증 등), 골격계 이상, 염색체 이상(터너 증후군, 다운 증후군, 프레더-윌리 증후군) 등이 있으면 초기부터 저신장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성조숙증이 있으면 성장판이 조기에 닫히면서 성인 키가 작아지게 됩니다.

저신장증 진단을 위해서 만 2~4세 경에 키를 측정하고 이후 6~12개월 간격으로 키와 체중을 정기적으로 측정합니다. 이렇게 측정한 키와 체중을 소아, 청소년 표준 성장 도표를 이용하여 소아가 저신장인지 과거에 비해 키나 체중이 급격하게 변화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너무 많이 자랐거나 적게 자랐다는 결과가 도출되면 전문적 진료가 필요합니다.

저신장증 검사는 저신장증 소아가 대부분 가족성 저신장증 또는 체질성 사춘기-성장 지연 소아라는 점을 인지하여 뼈 연령(좌측 손목과 손을 X-ray 촬영하여 판단)을 측정하고 추가적 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간 기능, 콩팥 기능, 빈혈 유무, 전해질 균형, 칼슘, 인 대사, 소변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저신장증으로 진단이 되면 성장호르몬을 통한 치료와 운동, 적절한 영양 섭취를 시행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치료는 질환 및 개인별로 효과 차이가 있으며 일부에서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 전문의의 치료를 받고 치료 과정에서 합병증 및 효과 유무를 판정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은 스트레칭 체조를 아침, 저녁으로 매일 꾸준히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영양 섭취는 5가지 기초 식품군들을 충분히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단백질의 공급이 중요합니다.

저신장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습관,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수면, 긍정적이고 즐거운 마음 가짐, 현명한 스트레스 대처 등 건전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