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신명순 의원, 같은 날‘김포시의회 의장’당선

정하영 김포시장이 시민대표 20명과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간소한 취임식을 갖고 ‘시민중심, 시민행복’ 민선7기 출범을 알렸다.

정 시장은 2일 오전 김포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신도시가 조성되어 하루가 다르게 인구가 급증하고 외형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43만 시민들은 김포가 내 고향, 삶의 터전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정 시장은 번영과 행복을 위한 시정운영의 철학과 방침으로 “시민주권 실현”과 “시민참여”를 꼽았다.

정 시장은 “김포의 100년을 설계하고 운명을 개척하는 일을 시장 혼자 계획하고 결정해서는 안 된다”면서 “김포라는 공동체 안에 있는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소통행정’과 ‘능력중심 공정인사’를 약속했다.
정 시장은 “시장과 공직자, 공직자와 시민 모두가 함께 소통해야 한다”면서 “일반적인 행정업무는 부시장이 중심이 되어 국·소장이 책임지도록 하고 저는 현장에서 시민과 함께 지역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김포를 세일즈하면서 중앙과 정치권을 통해 재정을 확보하는데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 또 “시민을 위해 소신껏, 열심히 일하다 생긴 실수와 문제에 대한 책임은 모두 제가 지겠다”면서 “열심히 일한 공직자에게는 그 만큼 노력에 대한 보상이, 그렇지 않은 공직자는 합당한 처벌이 당연한 것으로 인식과 관행과 결과를 바꾸겠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남북평화시대를 맞아 한반도의 중심도시로 나가기 위한 비전도 밝혔다.
정 시장은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나 드디어 70년 냉전시대가 끝나고 평화시대가 열리고 있다”면서 “‘평화경제특구’로 지정되고 ‘한강하구 평화생태관광단지’를 조성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하영 김포시장은 지난 1일 북상중인 제7호 태풍 '쁘라삐룬'의 영향으로 호우특보가 발령되자 2일 오전 김포아트홀에서 대규모로 예정되어 있던 취임식을 취소하고 1일부터 곧바로 업무에 돌입한 바 있다.

정하영 시장은 휴일인 1일 김포시청에 출근해 첫 인사발령안을 결재하고 부시장을 비롯한 국장들과 태풍피해대책회의를 열었다. 정 시장은 대책회의에서 "김포시장 취임식을 전격 취소하고 태풍에 대비한 긴급 재난안전 대책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회의를 마친 후에는 재난안전본부 상황실을 방문해 비상근무 중인 근무자들을 위로했다. 이어 배수펌프장들을 방문해 시설을 점검하고 관내 재해위험지역을 찾아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정하영 시장은 "시장 취임식을 취소하게 돼 민선7기의 성공을 위해 참석을 기다려온 시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며 "시민의 안전과 행복이 최우선이기에 시장 취임식을 취소하게 됐다. 태풍피해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민주당 소속 3선인 신명순 의원이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김포시의회 의장으로 당선되었다.
김포시의회는 지난 2일 제184회 임시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 신명순(45세) 김포시의원과 자유한국당 김종혁(55세) 김포시의원을 만장일치로 각각 김포시의회 전반기 의장과 부의장으로 선출했다.

신명순 신임 의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민선6기에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집행부와의 소통이었다”고 지적하고 “민선7기에는 김포시의원 2석이 늘어났고 김포시의원이 많아졌다는 것은 다양함을 내포하기도 하지만 소통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고 말하고 “민선7기에는 집행부와의 소통, 시의원간의 소통에 주력하겠다”고 다시 한번 소통을 강조한 바 있다.

한편 김포시의회는 이날 하루동안 열리는 임시회에서 행정복지위원장, 도시환경위원장, 운영위원장 등 3개 상임위원장에 한종우, 배강민, 김옥균 의원을 각각 선출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