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의 첫 걸음, 자원의 공유

1회 : 젊은 도시 김포의 선결과제, 대시민 서비스의 질과 문제점

2회 : 메아리된 시민 목소리, 통로는 어디에

3회 : 이상과 현실의 괴리 속 시민 단체의 표류

4회 : 김포 시민 단체의 현황

5회 : 새로운 형태의 시민 공동체 형성

6회 : 민-관, 신-구를 아우르는 플랫폼을 찾아서

7회 : 건강한 시민 단체의 전제

8회 : 소통을 향한 첫 번째 변화 - 구조

9회 : 소통을 향한 두 번째 변화 - 협업

10회 : 시민과 행정이 함께 하는 지속가능발전도시를 향해

 

도시 규모가 급격히 커지고 있는 현재, 김포 시민 사회와 행정은 어떤 과제들을 해결해야 하는가. 본지에서는 10회의 기획기사를 통해 발전과도기에 놓인 김포의 현주소를 상세히 짚고, 시민과 행정이 함께 지속가능발전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모색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시민의 목소리가 반영, 실현되는 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 지속가능한 반영과 실현, 동반 성장을 이루기 위한 두 번째 변화로 협업적 관점에서 가능성을 살펴봤다.

협업, 수직적 아닌 수평적 소통으로

협치를 이루기 위한 소통의 장은 어떻게 마련되어야 하고, 시민단체와 행정은 소통을 이루기 위해 어떤 전제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인가.

녹색김포실천협의회의 박정민 사무국장은 “인적자원과 공적자원이 더해질 때야 비로소 협업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시민단체의 인적 자원과 행정에서 내 줄 수 있는 공간 및 행정적 지원이 더해질 때 협업이 완성된다는 것.

그러나 현재, 시민단체와 행정의 협업은 수평적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시민단체 활동가들은 현재, 시민단체와 행정이 거버넌스를 통해 의사소통을 충분히 선행한 후, 협업이 진행되는 경우보다 수직적 협업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상당하다고 입모은다.

행정과 거버넌스의 소통의 장이 필요한 지금, 이에 대한 필요성은 어떻게 인식되고 있고 실현될 것인가.

녹색김포실천협의회 박정민 사무국장은 “행정과 거버넌스의 소통의 장에 대해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고, 구체화되고 있는 과정”이라며 “조만간 일정이 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시민단체, 소통 위한 ‘젊은 세대 활동가 충원’이 직면 과제

시민단체에서는 소통에 앞서 인적자원 부족의 난을 겪고 있다고 토로한다.

현재 김포 내 10여개의 시민단체가 함께 하는 ‘김포민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에서는 월 1회 정례적으로 소통의 장을 열고 있다. 이 소통의 장에서 기획 제안 등이 논의되고 있고, 실질적으로 협업을 논하기도 한다.

시도되고 있는 이 협업의 장에서 가장 어려움이 느껴지는 부분은 무엇일까.

민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관계자는 “인적자원의 부족”이라고 말한다.

“소통의 장은 열려 있고, 다양한 사업을 논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것은 인적자원이에요. 정례적으로 회의를 개최하고 있지만, 인적 자원이 부족해 협업의 한계가 느껴지기도 합니다. 뜻이 맞다면 언제나 연대회에서 함께 할 수 있고, 연대회가 먼저 손을 내밀 수도 있지만 실제로 사람 혹은 단체를 발굴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한편, 세계시민리더십아카데미의 이희 대표는 “시민운동이 이어지기 위해 새로운 젊은 세대 활동가의 충원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젊은 세대 활동가 충원 문제는 시민운동의 원활한 재생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