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통행정 첫 걸음 ... 주민의견 수렴해 노선개편안 만든다
시, 노선변경 추진 중단, 노선신설·막차시간변경은 그대로 시행

 

정하영 김포시장 당선인이 28일 "김포시가 추진하는 버스노선 조정안을 재검토하라고" 시 집행부에 주문, 민원이 쇄도하고 있는 81-1번 등 노선변경안 실행이 중단될 예정이다.

정 당선인은 "7월 1일 근로기준법 개정시행에 맞춰 김포시가 추진하는 버스노선 조정안에 대해 해당 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이 커지고 있다"며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안에 대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주민들의 의견 수렴 및 대안제시가 있어야 한다"고 노선개편안 시행 중단을 요구한 배경을 설명했다.

정하영 당선인은 "대중교통은 경제성을 따라 노선이 결정되어서는 안 된다. 단 한 명이 이용하더라도 교통약자가 생기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며 "김포시 집행부의 이번 시내버스 노선변경 추진은 시민들의 의견수렴 과정이 부족한 전형적인 소통부재행정의 표본"이라고 지적했다.

또 정 당선인은 "근로기준법 시행에 대해 정부는 3개월 동안 계도기간을 주고 이어 3개월을 추가해 준다고 해 최장 6개월이라는 시간이 있다. 이 기간 동안 시내버스 노선에 대해 이용객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기존의 민원도 세밀히 검토해 개편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시 집행부에 시내버스 노선개편안 시행을 전면 백지화할 것을 주문했다. 취임 후 시내버스 관계자, 주민, 집행부가 머리를 맞대 가장 이상적인 노선개편안이 도출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포시 안전건설국 전종익 국장은 "주민의견 수렴 마지막 날인 오늘(28일)까지 접수된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했고, 정하영 시장 당선인으로부터 개편안을 재검토하라는 주문도 받았다"며 "주민민원이 큰 81-1번 노선 등 노선변경에 관한 것은 당선인 취임 후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종익 국장은 "버스노선 변경 외에 842번 노선 휴지와 막차시간 변경, 7100번 노선신설은 예정대로 7월 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김포시는 지난 6월 25일 "근로기준법 개정 및 도시철도 개통지연에 따른 대중교통대책 마련을 위해 불가피하게 버스노선을 조정하고자 한다"며 "일부 노선에 대해 7월 1일부터 경로, 배차간격, 막차시간 등을 변경하고 이에 관한 주민의견을 28일 접수한다"고 발표했다.

김포시의 시내버스 노선변경안이 공고되자 노선변경으로 해당 노선이 없어지는 양촌읍 양곡리와 학운리 주민들은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가 없이 졸속으로 마련된 노선개편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력하게 반발, 27일 정하영 김포시장 당선인의 시정인수위원회인 시민행복출범위원회 사무실을 찾아 김포시의 시내버스 노선변경안의 시행을 중단해 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