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개통 연기 불가피, 내년 6-7월경 개통 예상

선거 앞둔 은폐 여부 논란 확산, 책임자 처벌 목소리 거세

 

올해 11월 개통으로 예정되었던 김포도시철도가 내년 6-7월경으로 개통 지연이 확실시되며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논란은 지난 5일 신도시 내 한 온라인 카페에서 익명의 글쓴이가 의문을 제기하면서 시작됐고, 이에 대해 피광성, 정왕룡 의원이 김포시에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공론화됐다.

이후, 김두관 국회의원이 9일 “개통 지연에 대한 소식은 제보를 통해 알게 되었고, 참담함을 느낀다. 그간 진행되었던 선출직협의회 회의와 현안 관련 실무자 협의 등에서도 11월 개통은 문제없다고 이야기해 왔다. 모든 관계기관 확인을 통해 개통 단축 방안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같은 날 한강신도시총연합회가 “김포도시철도 개통지연 사태는 시민을 기망한 시정농단”이라는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하고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현재 김포 시민들은 도시철도 개통 지연과 관련해, ‘김포시 공무원의 대대적 감사를 요구합니다’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려놓고 서명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9일 오전 등록된 국민청원은 15일 현재 12,963명이 서명한 상태다.

이처럼 시민들의 분노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14일 시의회가 장영근 부시장, 도시철도과 관계자 등이 자리한 가운데, 집행부 측의 입장을 물었다.

도시철도과는 “2014년 착공해 1조 5086억원을 투입하고 있는 김포도시철도 건설사업의 노반, 건축, 궤도, 시스템, 차량 등 전체 공정률은 94%에 이른다. 그러나 2016년부터 계속된 레미콘 수급차질과 인 허가, 보상, 주변 민원 등으로 노반공사가 당초 계획보다 지연된 상태”라고 보고했다.

이어 “종합시운전을 비롯한 향후 공정을 통해 지연된 부족 공기를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올해 11월 개통을 목표로 연간 종합시험운행 기본계획을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에 제출하였다”며, “그러나 인근 지방정부의 사례에서처럼 도시철도의 잦은 운행장애 등으로 안전성 검증이 강화되어 개통일정을 재검토하고 있으며, 오는 6월경 전문기관의 검토가 끝나는 대로 정확한 개통시기를 시민들에게 알려드릴 예정”이라고 내년 6-7월까지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최근 일부에서 사실과 다른 일방적 주장들로 시민을 혼란케 한데 대하여는 유감을 표명하며, 당초 계획한 개통시기가 미뤄지는 것에 대하여는 시민들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14일 김포시의회와의 간담회에서 의원들이 지적한 대중교통 연계 방안 등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와 같은 김포시의 공식적 입장에 시민들의 분노는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민 이**(장기동, 47세)씨는 “아무런 정보도 제공하지 않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김포시의 태도에 더욱 화가 난다”며 “1조 5천억이 넘는 사업이다. 일반회사에서 이런 상황이면 벌써 몇 명이 해고되고도 남았을 것이다. 7-8개월 가량 지연될 상황에서 무엇 때문에 그렇게 시승식은 잦았는지 의문이다. 시에서는 정확한 향후 일정을 공개해주기 바란다”며 이번 사태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시민 배**(운양동, 37세)씨는 “공기 지연의 정확한 원인은 무엇인지, 공기 지연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지, 시측에 있다면 관련자는 어떤 식으로 처벌할 것인지, 건설사측에 있다면 김포시가 손해배상은 받을 수 있는 것인지 등 궁금한 점은 너무나 많다. 시의 공식적 입장이 나온 상황이지만, 실상 구체적인 사안은 아무것도 모르는 것과 진배없는 상태”라 토로했다.

한편, 시민의 궁금증이 확산되며 지방선거를 둘러싼 다양한 의혹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시의회는 18일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유영록 시장을 상대로 개통지연에 따른 책임추궁과 함께 은페 의혹에 대한 시정 질의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